"노무현은 '고졸'"…'엉터리 추모글' 박지현 학벌 논란 어디까지

김씨, 박 위원장 옹호하며 "나는 강남대"
"서울대 법대 나와 무속 의지하는 尹보다 낫다"
野 "학벌 때문이 아닌 모자란 자격 문제" 맹공
  • 등록 2022-03-28 오후 10:02:45

    수정 2022-03-28 오후 10:05:02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서해 수호의 날 올린 추모글에서 천안함 피격사건과 제2연평해전을 혼동해 뭇매를 맞고 “변명의 여지가 없다”며 사과한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을 둘러싼 학벌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이에 야권에서 맹공을 퍼붓는 가운데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이하 ‘나꼼수’) 출신 김용민 평화나무 이사장은 “고졸의 노무현 대통령도 정치하신 마당에”라며 박 위원장을 옹호했다.

28일 김 이사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영입된 민주당 인사가 남들 이야기하는 명문대 안 나왔다고 ‘그 대학 나와 무슨 정치냐?’라는 이야기를 들은 모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김 이사장은 “저도 선거 나가서 ‘고대 출신’이라던 어떤 유권놈(자)에게 ‘강남대 나와서 무슨 정치냐?’라고 비난과 모욕을 들었다”면서 “강남대는 독립과 민족계몽을 위해 헌신하신 이호빈 목사님이 만드신 학교인데, 고대 설립자 친일파 김성수보다는 낫지 않느냐, 당신이 강남대에 대해 뭘 알고 비하하느냐, 이렇게 대꾸하고 싶었지만”이라며 자신의 사례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을 겨냥해 “서울대 법대 나와 무속에 운명을 맡기는 인간보다야 낫다. 젠더 갈등 조장에 이어 학벌, 지역주의 등 구태가 다 무덤에서, 박물관에서 튀어나왔다”며 “요컨대 강남대는 좋은 학교다. 다녀보지도 않은 것들이 뭘 안다고”라고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았다.

더불어민주당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앞서 박 위원장은 천안함 피격사건과 제2연평해전을 혼동하고 페이스북에 게시물을 올렸다가 논란을 일으켰다. 그는 곧바로 사과했지만 자격 논란에 휩싸였고, 온라인 상에선 학벌 논란으로까지 번졌다.

지난 26일 박 위원장은 시사인 유튜브 채널 ‘20대 여자’ 라이브 방송에 출연해 지방대 출신인 자신의 학벌 논란과 관련, “지금 정치권에 있는 사람들 대부분이 소위 스카이(SKY·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출신인데 그랬으면 정치판은 완벽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정면으로 맞섰다.

해당 방송에서 박 위원장은 “제가 춘천 한림대를 나왔다. 이를 두고 주변에서 ‘한림대 나온 애가 무슨 말(정치)을 하냐’는 식의 말을 많이 한다”며 “제가 민주당 안에 들어와 이야기하는 것이 다양성을 보여주는 것이다. 누구든지 학력을 따지지 않고 정치할 수 있어야 하고 능력 있는 사람이 와야 한다”고 자신의 소신을 밝혔다.

이어 “능력 평가 기준이 오로지 학벌이 돼서는 안 된다”면서 “제겐 좋은 학교나 공부라는 것이 중요 이슈가 아니었고 사회에서 좀 더 배우고 싶어 학교에서도 해외봉사활동, 국토대장정 등 교내외 활동을 열심히 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공부만이, 성적만이 정답은 아니어야 한다”며 “우리 사회의 평가 기준이 이 사람이 무엇을 해왔나를 전체적으로 봐줬으면 좋겠다. 어느 하나의 기준으로 재단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박 위원장은 정치인을 향한 인신공격성 비판에 대해선 “우리 사회가 어떤 한 사람에게 너무 각박한 사회인 것 같다. 특히 정치인은 굉장히 물어뜯기는 구조”라며 “정치인으로서 비판은 당연히 감수하고 받아들여야 하지만 인신공격, 성적 비하나 희롱까지 감수할 부분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박민영 전 국민의힘 선대본 청년보좌역은 “박지현 위원장께서 비판받는 이유는 학벌이 모자라서가 아니다. 자격이 모자라서다”라며 “애초에 민주당이 조장한 ‘젠더갈등’이라는 특수한 환경이 없었다면 절대 박지현 위원장께 돌아갈 일이 없었던 자리라는 사실을 명심하셔야 한다. 북유럽 국가들조차 젠더 원툴 20대 청년을 당의 수장으로 임명하는 경우는 없다”라고 지적했다.

박 전 보좌역은 “스카이 출신이 정치판에서 성공하지 못했다는 명제를 뒤집어 비스카이 출신은 정치판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결론을 도출하는 건 논리적으로 정합하지 않는다”라며 “중학교 때 배우는 ‘역이대우’ 개념만 알아도 할 수 없는 주장이다. 참고하시길 바란다”라고 했다.

또 허은아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박 위원장을 향해 “야당 대표의 성품 운운하며 공격하고 당선인의 발목을 잡을 시간에, 집권여당 비대위원장으로서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과 역사관부터 갖추길 바란다”고 날을 세우기도 했다.

박 위원장은 최근 언론과 유튜브 인터뷰에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를 향해 “성품이 부족하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고, 또 “이 대표 같은 사람이 정치를 해서는 안 된다”고 비판한 바 있다.

한편 박 위원장은 세간을 떠들썩하게 만든 ‘텔레그램 N번방 사건’을 공론화한 ‘추적단 불꽃’ 출신으로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 캠프에서 디지털성폭력근절특위 위원장을 맡은 인물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