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 우려…경쟁력 높여야"

롯데, 14일 부산에서 하반기 VCM 열고 경영계획 점검
신성장 사업 로드맵 검토 및 4개 사업군 기업가치 제고
그룹 인프라 활용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총력 지원
  • 등록 2022-07-14 오전 11:19:05

    수정 2022-07-14 오전 11:51:58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국제 정세 불안정이 고조되고 글로벌 스태그플레이션 발생이 우려되는 상황 속에서 기업 경쟁력을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신동빈 롯데 회장이 14일 오전 시그니엘 부산에서 하반기 사장단 회의인 ‘VCM’을 열고 발언하고 있다.(사진=롯데지주)
롯데그룹은 14일 ‘2022 하반기 VCM(밸류 크리에이션 미팅)’을 열고 그룹 경영계획 및 전략방향을 논의했다. 이날 VCM에는 신 회장을 비롯해 송용덕·이동우 롯데지주(004990) 대표, 4개 사업군 총괄대표, 각 계열사 대표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미팅은 이날 오전에 시작 오후 6시께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이날 신 회장은 통상 맨 앞 좌석에서 발표를 들었으나 참석자들이 유연한 분위기에서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도록 뒷좌석으로 옮겼다.

이번 VCM은 ‘턴어라운드 실현을 이끈 사업경쟁력’을 주제로 한 외부강연으로 시작했다. 그룹 신사업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사업포트폴리오 비전과 추진 로드맵을 검토한다. 사업군별 경영환경과 전략방향도 논의한다. 마지막으로 신동빈 회장이 경쟁력 있는 회사로 거듭나기 위한 근본적 변화에 대한 당부와 최고경영자(CEO) 리더십 강조 메시지를 전할 예정이다.

식품·유통·화학·호텔 4대 사업군 신성장동력 발굴

롯데는 사업 확대와 재편을 바탕으로 포트폴리오 고도화 방안을 논의한다. 헬스&웰니스, 모빌리티, 인프라 영역에서 바이오 위탁개발생산(CDMO), 헬스케어 플랫폼, 전기차 충전 인프라 등을 추진해 그룹 주력 사업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식품·유통·화학·호텔 사업군은 차세대 식품소재, 수소에너지 등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는 동시에 기존 경쟁력 강화 방안을 검토한다. 지속가능경영 필수 요소로 자리잡은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과 산업안전, 재무, 정보보호 등 위험이 상존하는 분야에 대한 선제 대응도 강조한다.

특히 식품·유통·화학·호텔 4개 사업군은 지난해 말 조직 개편 후 처음으로 중장기 전략을 제시한다. 사업군별러 △산업 트렌드 및 경영활동 리뷰 △신사업 및 글로벌 사업 추진 계획 △실행력 제고를 위한 조직역량 강화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식품군은 경쟁력 확보를 위해 메가브랜드 육성 및 밸류체인 고도화, 성장 인프라 구축을 모색한다.

유통군은 ‘고객 첫번째 쇼핑 목적지’라는 새 비전을 바탕으로 조직문화,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등에 이르는 혁신을 강조한다. 화학군은 수소에너지, 전지소재, 리사이클·바이오 플라스틱 등 신사업 추진 계획을 중점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호텔군은 사업구조 재편 및 조직체질 개선 전략을 공유한다.

그룹 인프라 구축에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롯데글로벌로지스와 롯데정보통신도 전략방향을 점검한다. 롯데글로벌로지스는 물류 인프라 투자 확대와 디지털전환(DT), IT 기반 물류 혁신, 사업영역 다각화 계획을, 롯데정보통신은 그룹 밸류체인을 연결하는 디지털전환과 데이터통합, 신성장동력 확보 위한 5대 핵심사업 추진방안을 다룬다.

롯데그룹은 13일 부산 사직야구장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기원하는 ‘플라이 투 월드 엑스포’ 행사를 열었다. (왼쪽부터) 송용덕 롯데지주 부회장, 신동빈 롯데 회장, 가수 비(정지훈), 이동우 롯데지주 부회장.(사진=롯데지주)
2030 부산엑스포 유치 총력…국내·해외 역할 분담

롯데는 VCM에 이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지원을 위해 그룹의 역량을 총집결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롯데는 송용덕, 이동우 롯데지주 대표가 팀장을 맡는 전사 차원 조직 ‘롯데그룹 유치 지원 TFT’를 구성했다. TFT에서는 식품·유통군이 국내 활동, 호텔·화학군이 해외 활동을 중점 담당한다. 롯데는 향후 TFT를 중심으로 국내외 사업 인프라와 네트워크를 동원해 부산엑스포 유치 활동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식품·유통군은 전국 롯데백화점, 롯데마트, 롯데리아 등 유통 및 프랜차이즈 매장에 설치된 자체 미디어를 활용해 매장 방문 소비자 대상으로 엑스포 유치 홍보 캠페인을 펼친다. 식품 패키지에 유치 응원 문구를 더한 제품도 출시해 엑스포 유치 분위기를 조성한다.

호텔·화학군은 해외 표심 잡기 활동을 전개한다. 미국, 베트남 등 해외에 위치한 롯데호텔과 미국, 일본, 호주 등 해외 공항 면세점을 거점으로 부산시와 엑스포 유치 준비 현황을 알린다. 또한 엑스포 유치 기원 문구를 추가한 하반기 그룹 캠페인 영상을 117개국에 송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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