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수' 고민시 "갈매기 눈썹 파격변신…충격받고 거울 한참 봐"[인터뷰]①

  • 등록 2023-07-25 오후 12:45:22

    수정 2023-07-25 오후 12:45:22

[이데일리 스타in 김보영 기자] “처음 고옥분으로 변신한 모습을 봤을 땐 저조차도 놀라 멍하니 거울을 쳐다보기만 했어요. 분장하는 개그맨들의 마음을 알겠더라고요.”

영화 ‘밀수’의 강렬한 신스틸러로 활약한 배우 고민시가 극 중 고옥분의 트레이드마크인 갈매기 눈썹과 은갈치색 한복 패션의 탄생 비화를 털어놨다.

고민시는 25일 오전 서올 종로구 소격동의 한 카페에서 ‘밀수’의 개봉을 앞두고 취재진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오는 26일 개봉을 앞둔 ‘밀수’는 바다에 건져진 생필품을 건지며 생계를 이어가던 사람들 앞에 일생일대의 큰 밀수판이 벌어지면서 휘말리는 해양범죄활극이다. 영화 ‘마녀’에서 계란을 먹던 김다미 옆의 친구로 짧은 순간 강렬한 존재감을 발산했던 고민시. 이후 넷플릭스 시리즈 ‘스위트홈’, 드라마 ‘오월의 청춘’ 등을 거치면서 충무로와 OTT, 브라운관이 모두 주목하는 대세 청춘 스타로 거듭났다.

류승완 감독의 신작으로,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는 ‘밀수’는 고민시가 주연으로서 제대로 발을 담근 첫 상업영화다. 앞서 고민시는 지난해 개봉한 ‘헤어질 결심’이나 ‘봉오동 전투’에 단역으로 깜짝 출연해 존재감을 보여준 바 있다. ‘밀수’에서 고민시는 뉴종로 다방의 마담이자 군천의 정보통 ‘고옥분’으로 변신해 김혜수(조춘자 역), 염정아(엄진숙 역) 못지않은 연기력과 끼를 여과없이 발산했다. 시사회 이후 실관람객들 사이에서 ‘밀수의 가장 큰 발견은 고민시’란 호평이 이어질 정도다.

특히 ‘밀수’에선 장도리 역의 박정민과 함께 고민수가 열연한 ‘고옥분’이 빚어내는 웃음 유발 지분이 압도적이다. ‘상스럽게’, ‘추접스럽게’, 하지만 ‘사랑스럽게’. 류승완 감독이 디렉팅 당시 고민시에게 주문했던 단어다. 언뜻 보기에 양립할 수 없는 키워드들을 고민시는 야무지게 소화해냈다.

고옥분의 외관으로 변신하는 과정부터가 큰 도전이었다. 고민시는 “원래 작품할 때 망가지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없다. 망가지면 망가질수록 더 좋아하지만 그런 나조차 고옥분의 첫 이미지는 놀람 그 자체”였다고 회상했다. 갈매기 눈썹에 시퍼런 아이 섀도우, 두껍게 칠해 올린 마스카라에 붉은 입술. 고민시는 ‘밀수’의 첫 티저 포스터가 공개될 당시 파격적인 비주얼 변신으로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그는 “처음 사진들을 받는데 셀렉할 수 있는 사진이 없었을 정도로 파격이었다. 이렇게 사진이 나가도 괜찮을까 걱정했는데 오히려 그렇게 이미지가 나가준 덕에 옥분의 캐릭터를 많은 예비 관객분들이 궁금해 해주시는 것 같아 좋다”며 “분장 시간만 두 시간 가까이 걸렸다”고 처음 변신을 시도했던 당시를 떠올렸다.

특히 고옥분의 패션과 메이크업은 초기 단계부터 류승완 감독의 디테일한 주문, 분장팀과의 치열한 회의를 거쳐 완성됐다고. 고민시는 “처음부터 감독님이 분장팀과 회의하실 당시 무조건 고옥분의 눈썹이 갈매기 눈썹이어야 한다는 의견을 주셨다”며 “시대 고증이 잘 된 메이크업을 보여주자는 이야기를 나눴다. 한복도 정말 여러 벌 입어봤다. 감독님이 원하시는 한복 소재가 따로 있을 정도였다. 광택이 도는 은갈치색의 한복이 좋겠다고 말씀해주셨다. 광택이 돌고 무늬는 과하게 화려하지 않은 한복이었으면 좋겠다고 하시더라. 의상팀 실장님이 정말 열심히 디테일에 맞는 한복을 찾아주셨다”고 설명했다.

갈매기 눈썹을 구현하기 위해 눈썹 잔털까지 과감히 밀었다. 고민시는 “처음엔 내 모습을 보고 너무 충격을 받았지만, 그렇게 변신하고나니 묘하게 자신감이 차올랐다”며 “외적인 부분이 잘 완성된 덕에 캐릭터로서 더욱 당당히 연기할 수 있었떤 것 같다”고 회고했다.

오디션을 거치지 않고 외유내강 강혜정 대표와 류승완 감독의 제안으로 직접 캐스팅됐다. 고민시는 “캐릭터를 처음 전해들었을 땐 마담이란 위치까지 오르기에 고옥분의 나이대가 너무 어린 것은 아닌가 상상이 잘 안되더라”면서도, “그런데 감독님께선 그 시대엔 어린 시절부터 다방에서 일해 마담이 된 사례들이 많았다고 말씀해주셨다. 당연히 오디션을 볼 줄 알았는데 직접 선택을 받은 입장이라 너무나 감사했다”고 캐스팅 당시 심경을 전했다.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옥분의 모습을 보고 웃음을 터뜨렸지만, 정작 자신은 스크린 속 자신의 못브을 보며 웃지 못했다고도 털어놨다. 고민시는 “스스로는 내가 웃기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많은 분들이 좋아해주시니 멍하다”며 “내 연기를 오히려 잘 못 보겠더라”고 겸손을 드러냈다.

이어 “연기하는 입장에서 고민이 되는 장면들도 있었지만, 다행히 감독님께서 그럴 때마다 ‘이 부분은 상스럽게 껌을 씹어보는 건 어때’, ‘거울 볼 때 추잡스럽게 입모양을 하는 건 어때’, ‘악센트를 세게 상스럽게 욕을 해보는 건 어때’ 등 현장에서 즉석으로 구체적인 디렉팅을 주셨다. 고민이 들었던 장면들도 현장에 가면 자연스레 해결이 됐다”고 류 감독을 향한 존경과 고마움을 덧붙였다.

한편 ‘밀수’는 7월 26일 개봉 예정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