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상전자담배 '쥴' 청소년 판매 집중 단속

정부 청소년 흡연 유혹 차단 등 총력 대응 나서
  • 등록 2019-05-24 오전 6:00:07

    수정 2019-05-24 오전 6:00:07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미국 액상전자담배 쥴(JuuL)이 국내에 출시되자 정부가 총력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특히 청소년 대상 판촉활동 등을 집중 단속해 청소년 흡연 유혹을 사전 차단키로 했다.

24일 보건복지부는 이달 말부터 청소년 판매행위 집중 단속 등의 조치를 취할계획이라고 밝혔다. 쥴은 외형이 담배 같지 않고 휴대하기 편하다는 점 때문에 미국 청소년 흡연율을 높인 주범으로 꼽힌다. 정부에서도 국낸 청소년 사이에서도 유행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따라 오는 6월까지 여성가족부, 청소년유해환경감시단, 경찰 등 관계부처와 협력해 편의점 등 담배소매점의 청소년에 대한 담배 및 전자담배 기기장치류 판매 행위를 집중 점검·단속을 하기로 했다.

7월까지는 금연구역에서의 신종담배 사용행위도 단속키로했다. 무색무취이지만 엄연히 담배인 만큼 금연구역에서의 흡연은 금지이기 때문이다. 학교와 학부모에게 신종담배의 특징과 유해성에 대한 정보를 함께 제공해 금연을 지도할 수 있게 한다는 방침이다.

내달부터 ‘담배 마케팅 감시단’을 가동해 온라인 불법 담배 판촉 감시체계도 강화하기로 했다. 불법 사항이 적발되면 관계기관에 적극 시정요구와 함께 고발조치를 할 예정이다. 아울러 오는 7월에 국가금연지원센터 누리집(금연두드림) 내 ‘담배 불법 광고·판촉 신고센터’를 개설해 누구나 불법 담배 판매·광고 행위에 대해 신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일반담배와 궐련형 전자담배와의 중복사용 여부 등 사용 행태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해 금연정책에 활용키로 했다. 정영기 건강증진과장은 “청소년들의 신종담배 사용은 니코틴 중독으로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이후 만성 흡연으로 이어질 우려가 있다”며 “청소년이 어떤 종류의 담배든 흡연을 시작하지 않도록 사전 차단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 청소년을 신종담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지역사회, 학교 및 가정 내에서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