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가 죽어간다..'지구 열대화 시대' 경제 페러다임도 바뀐다

정책·경영에 기후변화 비용 반영…21년 피해액 2경원
"폭염에 공장 멈춰"…근로시간 감소 등 생산성 하락
농부, 밀 대신 망고 재배…건설사, 날씨따라 자재 구입
도로·공장 기계 더 빨리 상해…기후피해 예측 중요해져
  • 등록 2023-07-30 오전 11:27:37

    수정 2023-07-30 오후 7:11:35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지구 온난화(global warming) 시대는 끝났다. 지구 열대화(global boiling) 시대가 도래했다.”

안토니우 쿠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27일(현지시간)올해 7월의 온도가 역대 가장 최고치를 기록했다는 세계기상기구(WMO)의 관측 결과를 토대로 이렇게 경고했다.

전세계적 폭염이 일상이 되면서 경제 패러다임도 변화하고 있다. 고온으로 강철이 더 쉽게 휘어지고 공장 기계가 더 빨리 마모되는 등 기후변화에 따른 비용이 증가해 정부 정책이나 기업의 경영방식도 이를 반영해 바뀌기 시작했다.

장기 가뭄으로 스페인 카탈루냐 사우 저수지가 메말라 있는 모습. (사진=AFP)


정책·경영에 기후변화 비용 반영 시작…21년간 피해액 2경원

세계기상기구(WMO)에 따르면 지난달 사상 최고 더웠던 6월을 기록한 데 이어 7월 1∼23일 전 세계 평균 지표면 기온도 16.95℃를 기록, 역사상 가장 더웠던 3주로 확인됐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최근 수년간 폭염이나 혹한 등 극단적인 기상 현상이 빈번해지면서 기업 경영자와 정책 입안자들이 기후변화에 따른 비용 증가나 생산성 저하 등을 고려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다. 국가 성장률에도 영향을 미칠 만큼 경제적 피해가 커지고 있어서다.

미국 다트머스대학교가 지난해 발표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1990년대부터 최근 21년 동안 세계 경제가 기후변화로 입은 손실이 16조달러(약 2경 456조원)에 달했다. 세계 최대 재보험사인 스위스리도 최근 5년 동안 가뭄·산불 등에 따른 재해 손실이 464억달러(약 59조 3500억원)로 직전 5년(294억달러) 대비 1.5배 이상 증가했다고 추산했다. 미국 싱크탱크 애틀랜틱 카운슬의 아드리엔 아슈트-록펠러재단 탄력성 센터 소장인 캐시 보우먼 맥리드는 “폭염이 경제를 끌어내리고 성장을 저해하고 있다. 활주로가 휘어지고,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고, 식당은 주방이 너무 더워 문을 닫아야 한다”고 말했다.

기업 입장에선 그동안 고려하지 않았던 비용증가가 가장 큰 부담이다. 우선 날씨가 더우면 평소보다 업무 속도가 느려져 생산성이 떨어진다. 근로자들의 건강 위험을 고려하면 더 긴 휴식 시간이 필요하다. 유엔 국제노동기구(ILO)는 2030년까지 전 세계 총근로시간이 매년 2% 이상 줄어들 것으로 예측했다. 기업 입장에선 같은 물량을 생산할 때 지출하는 급여 비용이 늘어나는 셈이다.

근로자의 위험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비용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예를 들어 섬유업의 경우 전 세계 노동자 6600만명 대부분이 저소득국에서 에어컨이 없는 공장에서 일하고 있다. 건강 위험 보험금이나 에어컨 설치 비용만 따져도 전 세계 규모 단위로 계산하면 막대한 비용이 필요하다.

ILO에 따르면 야외 근로자, 특히 농업 및 건설업 근로자가 폭염 위험에 처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미국에선 1992~2016년 근로자 사망의 3분의 1이 건설 노동자였다. 실내 근로자가 위험이 덜한 것도 아니다. 캐나다기후연구소에 따르면 이례적 폭염을 겪었던 2021년 근로 현장에서 발생한 부상자는 직전 3년 평균 대비 180% 폭증했고, 이 가운데 3분의 1이 식당 주방이나 창고 등과 같은 실내 작업장에서 나왔다.

건설 노동자들이 지난달 21일(현지시간) 프랑스 지중해 섬 코르시카에서 39℃ 폭염 속에 도로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사진=AFP)


도로·공장 기계 더 빨리 상해…기후피해 예측 중요해져

기후변화에 따른 경제적 피해가 커지면서 농업, 건설업, 운송업 등의 부문에선 경영방식에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농업은 폭염, 폭우, 가뭄 등으로 수확량이 급감하자 재배 작물을 변경하는 농민들이 늘어나고 있다. 7월 최고기온이 40℃를 돌파한 유럽 남부 지역에선 밀이나 쌀 대신 망고, 바나나 등 열대 과일을 재배하는 사례가 급증했다. 지구온난화로 해수면이 높아져 바닷물이 더 깊은 내륙까지 스며든 데다, 올해는 가뭄이 장기화하며 ‘물 부족’에 시달리고 있어서다.

건설업에서도 변화가 감지된다. 고온으로 강철이 더 쉽게 휘어지고 콘크리트가 더 빨리 굳어져 비용이 증가하고 있어서다. 또 예상하지 못한 날씨에 공사가 지연되면 위약금 등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영국 왕실건설협회의 데이지 리스-에반스는 “최근 일부 건설사들은 인공지능(AI)을 이용해 날씨를 예측한다. 폭염이 장기간 계속될 것으로 보이면 철강 주문을 보유하는 식이다”라고 말했다. 건물을 지을 때 지붕 위에 열을 반사하기 위한 흰색 페인트를 칠하거나 돌출부에 지붕을 설치해 그늘을 넓히는 방식을 도입하는 등 차별화하는 곳도 나타났다.

강을 이용한 운송업은 가뭄으로 수위가 낮아져 존속 위기에 처했다. 지난해 유럽에서 라인강 수위 하락으로 선박 운항이 중단된 게 단적인 사례다. 이러한 물류 방식을 이용했던 기업들은 불확실성이 커지자 다른 운송망을 개척하고 있다. 제조업 공장에선 근로자들이 폭염에 따른 사망 위험이 높아지고, 기계도 더 빠른 속도로 마모돼 비용 부담이 커지고 있다.

경제적 피해 규모가 커지면서 피해 시기나 규모 등에 대한 정확한 예측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보험사 등 일부 금융사가 대비에 나서기 시작했지만, 아직까진 구체적인 체계가 마련되지 않았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선 산불이나 허리케인 등 기후변화에 따른 재난 보험금을 감당하지 못해, 즉 피해 규모 예측에 실패해 파산한 보험사도 나왔다.

또 아직까진 기후변화로 경제 피해가 발생하면 법적 소송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아 정부·기업 등의 소송비용 부담이 늘어나는 추세다. 컨설팅업체 PwC 영국 지사의 일반 보험 책임자인 무함마드 칸은 “다양한 산업 부문에서 기후변화로 작업이 더 위험해지면서 체계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큰 틀이 형성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