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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월간 사용자 수(MAU)는 27만명, 가입자 수는 70만명을 넘어 올 1월대비 각각 4.6배, 9.5배나 증가했다. 사용자들은 수업 필기, 회의록 작성, 통화 내역 관리, 상담 기록 관리 등을 위해 클로바노트를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클로바노트의 인기는 우수한 음성인식 품질과 편리한 사용성 때문이다. 네이버는 지난 7월 초대규모 인공지능(AI) ‘하이퍼클로바’ 기반으로 성능이 강화된 음성인식 엔진 ‘NEST’(Neural End-to-end Speech Transcriber)를 클로바노트에 우선 탑재해 음성인식 정확도를 대폭 높인 바 있다. 또한 참석자별로 음성인식 결과를 분리하는 화자인식 엔진 ‘WISE’(Who Is Speaking)도 성능을 꾸준히 개선하고 있다.
클로바노트 서비스를 이끄는 한익상 네이버 책임리더는 “작성한 노트를 더 편리하게 공유할 수 있도록 공유 및 편집 기능 개선과 그룹 관리 기능도 준비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줌을 시작으로 네이버웍스, 네이버 웨일온, 구글 밋 등 다양한 화상회의 솔루션과의 연동을 확대해 업무 환경에 더욱 유용한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