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노트9, 케이블 하나면 PC로 변신"..진화하는 삼성 덱스

덱스, 갤럭시S8 출시 당시 첫선.."액세서리 아닌 서비스"
갤노트9, 스테이션·패드 없이도 덱스 연결해 앱 이용 가능
  • 등록 2018-08-15 오전 11:07:42

    수정 2018-08-15 오전 11:07:42

임채환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B2B서비스개발그룹 상무가 삼성 덱스를 설명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뉴욕=이데일리 김혜미 기자] 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에서 개인용 PC와 같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처음 선보였던 ‘덱스(DeX)’가 갈수록 진화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덱스 연결방법을 간소화하는 한편 파트너사를 확대하며 활용도를 높이는 모습이다.

9일(현지시간) 임채환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B2B서비스개발그룹 상무는 미국 뉴욕에서 열린 ‘갤럭시 언팩 2018’ 행사 직후 간담회에서 “덱스는 이제 스마트폰 화면 자체를 모니터로 더 크게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PC 같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며 “덱스는 액세서리가 아닌 갤럭시 디바이스에 탑재된 서비스”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에서 PC 같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자는 아이디어에 착안해 지난해 상반기 갤럭시S8과 함께 처음 덱스를 선보였다. 당시에는 덱스 스테이션을 통해 대화면 연결이 가능했으며 이후 갤럭시S9에서는 덱스 패드로 연결할 수 있었다.

그러나 갤럭시 노트9부터는 별도 액세서리 없이 HDMI 케이블만 연결하면 덱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10nm 공정의 AP와 USB 3.0 등 갤럭시 노트9 사양이 향상된데다 고화질 영상을 유선으로 빠르게 출력하는 ‘디스플레이 포트 오버 USB 타입 C(Displayport over USB type C)’ 기술이 적용됐기 때문.

삼성전자는 안드로이드 7.0부터 지원된 멀티 윈도우 기능을 덱스에 최적화하는 한편 이전보다 다양한 기능을 지원할 수 있게 했다. 갤럭시 노트9부터는 덱스를 활용할 때 PC처럼 단축키를 사용한다거나 △복사 및 붙여넣기 △휠 스크롤 △드래그 앤 드롭 등의 조작이 가능하다.

아울러 이전에는 덱스를 사용할 때 스마트폰의 다른 기능을 이용할 수 없었지만, 이제는 동시에 전화를 받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내는 등 두 가지 업무가 가능하다. 큰 화면에는 기존에 사용하던 화면을 계속 보이게 할 수 있다.

임 상무는 “작년 출시 이후 많은 소비자들의 의견을 들었고, 이를 우선 순위화해 동시에 전화받기나 문자메시지 전송이 가능하게 하는 등 기술 로드맵에 반영했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자체 보안 플랫폼인 녹스(Knox)를 활용해 기업환경에서 더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VDI(데스크톱 가상화) 서비스 업체 시트릭스 및 VM웨어, 아마존웹서비스 등과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MS 오피스 및 어도비 라이트룸, 한컴 오피스 등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삼성 덱스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삼성 덱스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은 사실상 대부분이며, 첫 출시 당시 40여개 파트너십으로 시작했으나 현재는 80여개로 확대됐다. 삼성전자는 추후에도 삼성 덱스에 최적화된 애플리케이션을 확대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2014년 처음 덱스를 기획했을 때의 스케치. 삼성전자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