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이러려고 엿새동안 침묵했나?"…전날 尹 메시지 비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
"尹 입장문, 오만과 불통의 마이웨이 선언으로 들려"
  • 등록 2024-04-17 오전 10:02:33

    수정 2024-04-17 오전 10:02:33

[이데일리 김유성 김범준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전날(16일) 윤석열 대통령의 총선후 입장 발표와 관련해 “개탄스럽다”고 평가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6일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홍 원내대표는 이 같이 밝히면서 “대통령의 입장은 오만과 독선, 불통의 정치를 계속하겠다는 마이웨이 선언처럼 들렸다”고 말했다.

그는 “형식도 문제가 있었다”면서 “대국민 담화가 아닌 국무회의 인사말로 대신했는데, 이런 입장을 내려고 엿새동안 침묵하고 있던 것인지, 이관섭 비서실장 통해 발표한 56자 입장과 뭐가 다른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번 총선에서 확인한 민심은 오만과 독선의 국정기조를 전면적으로 전환하고 민생과 경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달라는 주문”이라면서 “그러나 대통령은 진단도 대안도 다 틀리게 냈다. 어느 것 하나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 이번 총선의 민의를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것 같다”면서 “국민이 생각하는 방향과 다르고 대책도 없고 책임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헌정 사상 최대 야당 의석 수는 국회를 국정운영의 한 축으로 인정하라는 국민의 명령”이라면서 “이제라도 대통령은 국회와 야당의 입장을 존중하고 정책과 관련된 지혜를 모을 수 있도록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국민은 이제 대통령의 변명이 아니라 지난 2년 국정운영에 대한 겸허한 반성과 진솔한 사과를 듣고 싶어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홍 원내대표는 남은 21대 국회 기간 민생현안 등을 꼼꼼히 챙겨나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여당은 민생을 무한 책임지겠다는 태도로 마지막까지 국회 운영에 협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어제 국민의힘 지도부가 채 상병 특검법 처리에 대해서 부정적 입장을 표명했는데 이제 선거 끝난지 일주일도 지나지 않았다”며 “국민의 뜻을 헤아리겠다고 한지 며칠이 지났는데, 국민의 의사를 반대하는 입장을 내놓은 것에 대해서 매우 유감스럽게 생각한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