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0년만에 국민 품으로 돌아온 용산공원…어린이정원부터 개장

90만평 중 9만평 활용해 어린이정원 조성
미군 숙소 리모델링해 홍보관·전시관·까페 등으로 활용
尹 "어린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게 어린이정원으로 명명"
1주년 소회엔 "정권교체는 나라 바꾸는 열망…앞으로 속도낼 것"
  • 등록 2023-05-02 오후 3:44:46

    수정 2023-05-02 오후 7:27:43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용산미군 기지가 용산공원으로 탈바꿈해 일반 국민에게 4일 개방된다. 해당 부지는 120년 동안 청나라 군대부터 일본군, 미군에 이르기까지 외국군이 쓰던 땅으로 일반 국민 출입이 금지된 구역이었다. 이번에 개방되는 부지는 반환된 부지 중 일부로 명칭은 ‘용산어린이정원’이다.

2일 서울 용산구 ‘용산 어린이 정원’의 전망언덕에서 바라본 대통령실 청사.(사진=연합뉴스)
취재진이 2일 찾은 용산어린이정원은 대통령실 앞쪽에 총 9만평 규모로 조성됐다. 이는 주한미군으로부터 반환받은 18만평(58.4만㎡) 중 절반에 해당하는 크기다. 주한미군은 우리 측에 74만평(243만㎡)을 반환하기로 했고, 이중 지난해 대통령실 이전에 따라 18만평을 반환했다. 용산공원의 총 부지 조성 면적은 90만평이다.

용산공원 부지는 우리 역사의 굴곡을 담고 있다. 1882년 임오군란 당시 청나라군이 흥선대원군을 피랍하기도 했고, 1894년 청나라군과 일본군이 번갈아 주둔한 곳이다. 1904년 한일의정서 체결 후에는 일제가 용산 일대 약 300만평의 군용지를 강제수용하면서 일본군의 용산 주둔이 본격화했다. 일제시대 조선총독부와 함께 일본 식민시대의 양대 축인 조선주차군사령부도 용산에 있었다. 광복 후에는 미군기지로 활용됐다.

용산어린이정원은 곳곳에 역사적인 건축물을 품고 있다. 우선 주출입구는 일본이 한반도 침략 및 병참기지화를 위해 설치한 조선주차군사령부의 정문으로 쓰였던 곳이다. 해방 후에는 미 7사단 사령부 정문으로 사용됐다.

주출입구에 들어서면 오른쪽에 옅은 황갈색의 사우스포스트 벙커 건물이 있다. 일제시대에 조선주차군사령부가 사용하던 건물이다. 길을 따라 들어서면 홍보관과 전시관이 서로 마주보고 위치해 있다. 두 건물 모두 미군 장교들의 숙소를 리모델링해 새롭게 꾸몄다. 용산어린이정원은 장교 숙소를 재활용해 카페, 도서관 등 다양한 장소를 마련했다.

용산어린이정원의 하이라이트는 중심에 위치한 2만평 규모의 잔디마당이다. 미군이 야구장으로 사용했던 4곳을 잔디마당으로 꾸몄다. 잔디마당 주변으로는 플라타너스 나무로 조성된 가로수길과 들꽃산책로가 마련돼 있다. 잔디마당 한켠에 조성된 전망언덕에 올라서면 남산과 용산 도심 등을 한눈에 조망할 수 있다. 또 대통령실도 가까이서 볼 수 있어 미국 백악관 앞 공원 같은 소통공간으로 기대되는 장소다.

정부는 약 90만평 규모의 ‘용산공원’ 정식 조성의 일환으로 대통령실 앞 부분 반환부지 9만평을 ‘용산어린이정원’으로 조성해 오는 4일부터 국민에 개방한다.(사진=뉴스1)
동쪽에는 스포츠필드를 만들어 만 12세 이하 어린이들을 위한 전용 야구장과 축구장을 조성했다. 4일 개방에 맞춰 대통령실 초청 전국유소년야구대회와 축구대회가 개최될 예정이다. 이후 예약을 통해 일반 유소년 팀도 시설을 사용할 수도 있다.

용산어린이정원 입장은 공식 누리집에서 사전예약을 해야 한다. 기존에 방문기록이 있는 경우에는 별도의 절차를 거쳐 즉시 입장도 가능하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출입기자단과 오찬간담회에서 “우리나라의 어린이들이 뛰어놀 데가 너무 없는 것 같아서 어린이정원으로 이름을 붙였다”며 “아이들이 잔디에서 마음껏 뛰어다닐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쪽(어린이정원 옆)에는 분수정원도 만들려고 하는데, 날이 더워지면 아이들이 시청 앞 분수광장처럼 거기에서 놀 수 있게 할 것”이라며 “이제 시작이니까 부족한 것이 있으면 바꿔나가면서 아이들을 위한 공간으로 만들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정부 출범 1주년 소회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정권 교체라는 것이 나라를 바꾸고 사회를 바꾸기 위한 열망에서 이뤄지는 것”이라며 “변화의 속도가 느린 부분은 다음 1년에 속도를 더 내고, 또 변화의 방향을 조금 더 수정해야 되는 것은 수정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