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 긴축에 해운업계 `비상`…"세금 인상 못해"

"증세하면 엑소더스 발생할 것" 경고
  • 등록 2015-07-22 오후 5:24:50

    수정 2015-07-22 오후 5:24:50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그리스가 국제 채권단과 3차 구제금융에 합의한 가운데 세금 인상을 놓고 해운업계와 날카로운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2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그리스 정부와 해운업체들이 증세폭을 조율하고 있지만 업계 반발이 이어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리스 정부는 이미 국제 채권단과 그리스 해운업체에 용적 톤수에 따라 세금인상을 하고 세금우대를 단계적으로 폐지하겠다고 합의했다. 급진좌파연합 시리자가 집권한 후 그리스 최대 항구인 피레에프스항 민영화 조치까지 중단시킨 데 이어 이제는 해운업계에 칼날을 겨누게 된 것이다. 업계는 세금인상이 이뤄질 경우 비용 상승으로 이어져 결국 그리스 해운업이 국제경쟁력을 잃게 될 것이라고 주장한다.

해운업계 관계자들은 또 세금 인상이 현실화되면 많은 해운 업체들이 그리스를 떠날 것이라며 이는 결국 그리스 경제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뉴욕에 상장한 업체 ‘박스 쉽스’(Box Ships)와 파라곤쉬핑을 통해 25대의 건화물선과 컨테이너선을 운영하고 있는 마이클 보도루글로는 “그리스 해운산업에 세제나 법규가 바뀐다면 엄청난 엑소더스(해외이전)가 있을 것으로 확신한다”고 경고했다.

그리스 해운업은 전체 국내총생산(GDP)의 7.5%를 기여하고 있으며 일자리 20만개를 창출한다. 이는 그리스 관광업과 맞먹는 수준이다. 그리스 관광산업은 전체 GDP의 9%를 차지하고 있고 60만명이 종사하고 있다.

그리스는 그동안 국고를 채워주는 해운업계에 관대한 편이었다. 그리스 선주협회(UGS)에 속한 해운업체의 연간 매출은 130억유로(약 16조4000억원)에 달하며 지난 3년간 이들 업체가 납부한 세금은 연 평균 1억유로에 이른다. 그리스는 실업률이 25%를 웃돌고 있지만 해운업은 여전히 양호한 고용률과 높은 임금을 자랑하는 알토란 업종중 하나다.

그리스 정부는 해운업계와 협상이 이뤄지기 전까지 어떤 언급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해운업계 반발에도 국제 채권단은 그리스 정부가 약속한 세금인상을 단행할 것으로 보고있다. EU는 그리스 해운업계 세금 인상에 대해 “그리스 해운업은 성공적인 산업이기 때문에 국가에 더 많이 이바지 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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