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폐렴 경고와 추적에 쓰인 ‘데이터’의 힘

WHO보다 빨리 우한폐렴 예측 캐나다 AI '블루닷'
'블루닷' 동식물 질병 네트워크, 비정상적 이벤트 데이터 등 분석
국내 의심환자 역추적에도 통신3사 로밍 데이터 활용
정부 광주AI집적단지에서 유전체 분석 예정
  • 등록 2020-01-29 오후 6:17:31

    수정 2020-01-29 오후 7:21:44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중국 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우한폐렴) 확진자 수가 29일 0시 기준으로 5974명에 달하고 이 가운데 132명이 숨지는 등 공포가 확산되는 가운데 우한폐렴을 경고한 것도, 감염 의심자 추적에 쓰인 것도 ‘데이터’인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보다 먼저 캐나다의 인공지능(AI) 기반 건강 모니터링 플랫폼 ‘블루닷’이 우한폐렴을 경고했고, 우리나라에서도 감염 의심 환자 역추적에 통신3사의 로밍 데이터가 이용된 것이죠.

백신 개발에 1년 이상 걸릴 것이라는 우한폐렴. 더 많은 데이터를 활용해 AI 분석을 할 수 있다면 신약 개발 속도도 끌어올릴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 이야기입니다. 그래서 정부도 광주에 국내 최초의 AI 집적단지를 만들면서 AI기반 유전체 분석 같은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를 넣기로 했습니다.

▲수십 분에 한대씩 우한에서 출발한 기차가 도착하는 베이징서역에 마스크를 쓴 승객들이 출구를 빠져나오고 있다. 사진=신정은 베이징 특파원


송승재 디지털헬스산업협회 회장(라이프시맨틱스 대표)은 어제(28일)열린 데이터 3법 통과와 융합바이오 산업 육성을 위한 기자간담회에서 “이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을 처음 경고한 곳은 WHO가 아닌 캐나다 AI기반 건강 모니터링 플랫폼 ‘블루닷’이었다”면서 “우리나라도 데이터3법 개정 이후 관련 서비스가 발전해 국민들이 실감하는 의료 서비스 개선이 이뤄지길 바란다”고 했습니다.

WHO가 ‘우한시 화난 수산물도매시장에서 사람이 동물에게 감염됐다’며 우한폐렴을 경고한 날은 1월 9일이었고,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경고한 날은 1월 6일이었지만, ‘블루닷’은 작년 12월 31일 고객들에게 ‘우한 폐렴’ 징후를 알렸다는 것입니다.

▲캄란 칸 블루닷 CEO


‘블루닷’은 AI 기반 알고리즘으로 언론 보도나 동식물 질병 네트워크, 전세계 항공 티케팅 날짜 등 비정상적 이벤트 징후를 소개하는 블로그 등에서 나온 데이터를 모아 분석해 고객들에게 ‘우한 폐렴’ 같은 위험을 알려준다고 합니다.

블루닷 CEO인 캄란 칸은 2003년 사스 유행 당시 캐나다 토론토 병원에서 감염증 전문가로 일했다고 하죠. 블루닷에는 개발자와 의사 등 40여 명이 근무한다고 합니다.

우한폐렴 경고 뿐 아니라 국내에서 감염 의심 환자 추적에도 데이터가 활용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에서 제공 받은 중국 입국자에 대한 로밍 정보 등을 이용해 능동감시대상자를 추적했다고 하죠.

2015년 메르스 때는 KT 데이터만 이용했는데, 이번에는 3사 모두 이용한다고 합니다. 감염병 확산 방지 시스템은 KT가 구축해 줬다고 하죠. 일단 통신3사 가입자 중 중국 로밍 사용 기록이 발견되면 관련 정보는 질병관리본부로 통보되고 이를 활용해 귀국할 때 문자 메시지로 주의사항을 알려준다니 고객에게도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 꼼짝 마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