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마음 돌리니…대우조선 2.9조 추가 수혈 초읽기

사채권자 집해 이틀간 진행
채무 재조정안 압도적 찬성
내일 집회 끝나면 출자전환
  • 등록 2017-04-17 오후 7:46:11

    수정 2017-04-17 오후 7:46:11



[이데일리 문승관 노희준 기자] 법정관리로 갈 위기에 놓여 있던 대우조선해양이 ‘운명의 이틀’ 가운데 첫날 세 차례에 걸친 사채권자 집회를 통해 채무 재조정안이 압도적인 찬성표를 얻으면서 기사회생의 기회를 잡았다.

금융당국은 조심스레 사채권자 집회 가결을 낙관하면서 이번 주까지 CP 투자자 설득도 마무리 지을 방침이다.

이에 따라 회사 부도 직전까지 몰렸던 대우조선이 법정관리 행을 피하고 2조9000억원의 신규자금을 받으면서 또 한 번의 자율적 구조조정의 기회를 얻을 전망이다.

국민연금과 극적인 채무 재조정 합의로 급한 불은 껐지만 추가로 3조 원대의 자구안을 이행해야 하는 큰 숙제가 남은 데다 수주 확대와 계약 이행 등도 별 탈 없이 진행해야 한다. 더 큰 문제는 조선업 불황을 뚫고 이러한 난관을 헤쳐나가야 한다.

17일 채권단과 금융계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17~18일 이틀간 진행되는 사채권자 집회에서 채무 재조정에 성공한다면 P플랜(Pre - Packaged Plan·사전회생계획제도)을 피하고 출자전환과 신규 자금지원을 받는다.

사채권자 집회 ‘순항’ 전망…유동성 위기 해소

이제 남은 고비는 18일 열리는 두 차례의 사채권자 집회와 개별적으로 별도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2000억원 규모의 CP 투자자다. 개별 회차는 각각 출석 채권액의 3분의 2, 총 채권액의 3분의 1 이상이 동의해야 채무 재조정안이 통과된다.

현재로서는 대우조선 회사채 중 30% 가량(3887억 원)을 쥔 국민연금이 동의 의사를 밝히면서 18일에 열리는 남은 사채권자 집회도 이변이 없는 이상 찬성으로 마무리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당국 고위 관계자는 “끝까지 끝나봐야 알겠지만 크게 문제가 있어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금융당국은 모든 회차의 사채권자 집회가 끝나는 대로 결과를 확정하기 위한 법원 인가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이 과정은 늦어도 2주일 내에 마무리할 전망이다.

우선 채무 조정안이 통과되면 산업은행 등 국책은행과 시중은행의 무담보채권이 80~100% 출자전환(빚을 주식으로 전환하는 것) 한다. 또 회사채와 기업어음(CP) 투자자는 50% 출자전환과 나머지 절반을 3년 유예한 후 3년 분할해서 받는다. 이를 전제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대우조선에 대해 한도성 여신(마이너스 통장) 2조9000억원 규모의 추가 자금을 지원한다. 2015년 10월에 투입된 4조2000억원 중 남은 3800억원을 쓸 수도 있다.

이달 이후 신규수주에 필요한 선수금환급보증(RG)도 지원한다. 산은이 먼저 보증서를 발급하고 시중은행이 추가 보증하는 ‘복보증’ 방식을 통해서다.

금융당국은 사채권자 등이 출자전환된 주식을 현금화할 수 있도록 거래정지된 대우조선 주식을 이르면 개선계획 1년이 풀리는 오는 9월 거래를 재개할 계획이다.

시중은행 7000억원의 채권도 80%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20%는 5년 상환 유예한다. 출자전환은 이르면 올해 상반기 중 마무리한다. 1조5500억원 규모의 사채권자 절반인 7500억원이 출자전환하면 지난해 말 5544%이었던 부채비율은 324%로 하락한다. 부채는 10조3033억원으로 2조9415억원이 줄고 자기자본은 3조1804억원으로 2조9415억원이 불어난다.

해묵은 숙제 여전…빅2로 개편 위한 체질개선

기사회생의 기회를 잡았지만 대우조선의 상황은 녹록지 않다. 내년까지 총 5조3000억원의 자구안 중 나머지 3조5000억원을 이행해야 한다. 대우조선은 올해 수주 목표를 55억 달러로 내놓았지만 전망이 밝지 않다. 실제 영국 조선·해운 시황분석 기관 클락슨은 최근 ‘선박 발주전망 보고서’를 통해 2018년 연간 발주량을 지난해 9월 전망치보다 20% 낮췄다.

지난해 수주목표 115억 달러 중 실제 수주액은 15억 달러에 불과했다. 앙골라 소난골을 비롯해 앳우드, 밴티지 등 곳곳에서 계약과 인도 연기, 취소 사태가 잇따랐다. 특히 1조원의 규모의 소난골 드릴십 인도도 저유가 속에서 여전히 안갯속이다.

백웅기 상명대 금융경제학과 교수는 “대우조선 문제는 결국 구조조정의 문제”라며 “앞으로 수주물량을 제대로 받아서 생산으로 연결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특히 산업재편 차원에서 ‘빅2’ 체제 전환을 위해선 매력적 매물로 태어나기 위한 체질 개선 작업에도 본격 착수해야 한다. 채권단 관계자는 “국내 조선산업 내 규모의 경제를 달성하고 과당경쟁에 따른 저가수주와 과잉공급을 없애기 위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서는 대규모 분식회계와 부실을 낳은 해양플랜트 부실 등 잠재위험요인을 없애고 경쟁력 있는 잠수함 등 방위산업 중심으로 개편돼야 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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