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망 개선' 지지부진… 남양주·구리·하남 개발 차질

국토부 연구용역 발표, 연말로 연기
교통대책 나와야 개별사업 계획 수립
양정역세권사업 등 줄줄이 지연될 듯
  • 등록 2018-10-02 오전 4:50:00

    수정 2018-10-02 오전 4:50:00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지난달 말로 예정됐던 경기도 남양주·구리·하남시 등 수도권 동북부지역의 교통망 개선을 위한 연구용역 결과가 올 연말로 연기되면서 이 일대 개발사업도 줄줄이 지연될 가능성이 커졌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진행하고 있는 ‘수도권 동북부지역 광역교통대책 평가 연구용역’ 결과 발표가 오는 12월로 미뤄졌다. 이 연구용역은 작년 4월 국토부가 발주한 것으로 당초 올해 5월까지 연구 결과를 제출하기로 했지만 9월로 한차례 연기된 데 이어 또 늦춰진 것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구용역 중간보고를 받아본 결과 전문가 회의에서 추가로 검토할 부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며 “연구진이 미처 예측하지 못한 부분이나 연구 방법론 등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서도 보완을 요구했다”고 말했다.

수도권 동북부지역 교통 대책은 남양주·구리·하남시 등 수도권 동북부지역에 잇달아 대규모 개발사업이 이뤄지면서 교통 수요가 크게 늘자 좀 더 체계적으로 교통 대책을 수립하자는 차원에서 시작됐다. 개발사업 지구별로 교통 개선 대책을 수립하다 보니 전체적으로 교통망 연결이 매끄럽지 않거나 실제 교통생활권과도 일치하지 않았던 게 사실이다.

지난 2016년 기준 수도권 동북부 인구는 102만8000명으로 경기도 인구(1248만명)의 8.1%를 차지하고 있다. 진접·별내·다산 일대에 신도시가 들어서면서 이들 신도시 인구만 17만6000명에 달한다. 서울로의 출근 의존도 역시 37.8%로 수도권 평균인 20%를 웃돈다.

하지만 교통망이 제대로 확충되지 않아 출퇴근 시간대에 서울까지 승용차로는 75분, 대중교통으로는 107분 가량이 소요된다. 여기에 2022년 구리 갈매지구, 2020년 구리 인창수택지구 등이 완성되면 교통 정체는 더 심각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대규모 개발사업 실시 전후로 교통수요를 예측하고 사업지구별로 수립된 개선 대책을 연계해 수도권 동북부지역 전체를 포괄하는 광역교통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용역 결과를 기초로 국토부는 20년 단위의 광역교통기본계획과 5년 단위의 광역교통시행계획을 수립하고 단위지구별 사업계획에도 반영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연구용역에서 광역교통대책 방향이 나오면 개발사업별로 세우는 교통 대책에도 어느 정도 반영이 된다”며 “그런데 대안이 마땅치 않으니까 좀 더 검토하자고 결론 내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남양주와 구리지역에서 추진되고 있는 각종 개발사업 지연이 불가피해지게 됐다. 현재 남양주와 구리 등에서는 양정역세권 도시개발사업, 남양주 진접2공공주택지구, 남양주 진건 뉴스테이, 남양주 그린스마트밸리, 구리갈매역세권 공공주택지구, 구리·남양주 테크노밸리 조성사업 등의 대형 개발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이들 사업지의 면적만 630만㎡에 달한다.

신태수 지존 대표는 “공공주택지구 내 도로망 등을 신설되는 교통망과 연계해야 하기 때문에 수도권 동북부지역 광역교통대책이 나와야 단지 계획 등을 짤 수 있을 것”이라며 “결과가 늦어지면 지구 개발계획이나 지구 지정도 지연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몸짱이 될거야"
  • 내가 구해줄게
  • 한국 3대 도둑
  • 미모가 더 빛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