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 철거 경제학]허물지 말고 살리자는 ‘서울역 고가공원’ 성공할까

  • 등록 2015-10-01 오전 6:00:00

    수정 2015-10-01 오전 10:41:53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2000년대 초부터 시작된 고가도로에 대한 재평가 작업은 철거 쪽으로 가닥이 잡혀 추진돼 왔다. 도시 미관과 안전 등을 고려해 철거하는 게 시민들에게 이익이라고 판단한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들어 주택 등과 마찬가지로 고가도로에 대해서도 ‘전면 철거’ 정책에 대한 반성이 이뤄지고 있다. 서울시가 2006년과 2012년 2차례의 정밀안전진단에서 D등급 판정을 받은 ‘서울역 고가도로’를 철거하지 않고 대신 자동차가 다니지 않는 보행공원으로 만들겠다는 방침을 세운 것이다.

△철거 대신 보행공원화가 추진되면서 논란을 빚고 있는 서울역 고가도로의 모습 [자료=서울시]
특히 이 결정은 지난해 9월 박원순 시장이 미국 뉴욕의 하이라인파크를 시찰하고 돌아온 직후 발표된 것이라 ‘박원순표’ 사업으로 지칭되며 주목받고 있다. 서울시는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사업을 중심으로 한 ‘서울역 7017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지난 5월 국제 현상설계공모전을 벌여 당선작을 선정하는 등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하지만 서울역 고가 공원화 사업이 순탄하게 추진되는 것은 아니다. 처음부터 서울역 고가의 동쪽 시작점에 있는 남대문시장의 상인들이 격렬하게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상인들은 대체 고가도로를 놓지 않은 상황에서 서울역 고가를 막으면 남대문시장 일대가 극심한 교통체증에 시달릴 수밖에 없다고 우려하고 있다.

남대문시장상인회 관계자는 “남대문시장의 주된 거래는 도매이기 때문에 차량 왕래가 많다”며 “서울역 고가 공원화사업으로 유동 인구는 늘겠지만 그것이 남대문 상권에 큰 영향을 주진 않는다”며 “오히려 차가 막히면 남대문시장 상권이 죽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역 고가 공원화사업이 박 시장의 대선 행보와 맞물려 해석되면서 정치 이슈로 떠오른 것도 사업 추진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서울경찰청이 서울역 고가 폐쇄와 관련해 서울시가 제출한 교차로 개선계획에 대해 두 차례나 심의 보류를 결정한 것이 쟁점으로 떠올라 여·야간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박 시장이 ‘박원순표’ 도시재생의 대표사업으로 떠오른 서울역 고가 공원화사업을 성공시키려면 반대를 무릅쓰고 추진하는 수밖에 없다는 의견도 있다. 서울역 고가도로가 철거되지 않고 보행공원으로 거듭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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