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北 개성공단 해결의지 있으면 당국간 대화해야"

  • 등록 2013-05-28 오후 9:18:59

    수정 2013-05-28 오후 9:18:59

[이데일리 이민정 기자]정부는 28일 북한이 입주기업들이 방북하면 개성공단 정상화 논의도 할 수 있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힌 것에 대해 “당국간 대화 먼저 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김형석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내고 “북한이 당면한 원·부자재, 완제품 반출 문제 협의를 위한 남북 당국간 대화에 응하는 것이야말로 개성공단 문제 해결의 출발점”이라면서 “북한이 진정으로 개성공단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가 있다면 우선 우리 측이 제의한 당국간 대화에 조속히 나올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개성공단의 설립과 공단운영, 투자자산 보호, 신변안전 보장 등은 모두 당국간 합의에 이해 이뤄진 것”이라면서 “개성공단 문제의 본질은 바로 북한이 이러한 남북 당국간 합의 사항을 어기고 통신과 통행을 차단하며 5만여명의 북측 근로자를 일방적으로 철수시켜서 운영을 중단시킨 데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개성공단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북한 임의대로 공단운영이 중단되는 일이 없도록 국제적 규범에 따른 제도적 장치가 보장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아울러 “북한은 우리의 당국간 대화제의에 답하지 않으면서 민간단체에 당국의 참여를 제안하는 등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는 이중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북한은 이러한 우리 사회의 여론 분열 기도가 더 이상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하고 이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북한의 대남기구인 조국평화통일위원회는 대변인 담화를 통해 “남측이 개성공업지구에 대한 기업가들의 방문길을 열어줘야 한다”며 “우리는 공업지구 기업가들의 방문을 이미 승인한 상태이며 그들이 들어오면 제품반출 문제를 포함하여 공업지구 정상화와 관련한 어떠한 협의도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담화는 또한 “남조선 당국은 신변안전과 같은 공연한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며 “그래도 안심이 되지 않으면 개성공업지구관리위원회 성원들을 함께 들여보내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담화는 정부가 6·15 공동행사 개최를 사실상 불허한 것과 관련 “6.15 공동행사에 대한 남측 단체들의 참가를 즉시 허용해야 한다”며 “만일 남남갈등이 정 우려된다면 당국자들도 통일행사에 참가하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