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1번가’ 띄운 윤영찬, 文대통령의 입으로

  • 등록 2017-05-11 오후 1:28:14

    수정 2017-05-11 오후 1:28:51

윤영찬 홍보수석이 11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실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11일 문재인 정부 초대 홍보수석에 임명된 윤영찬 신임 홍보수석비서관은 대선전에 선거대책위원회 SNS본부 공동본부장을 맡으면서 각종 히트 상품을 제조한 미디어 전문가다. 온라인 선거전을 주도했던 대한민국 최초의 정책 쇼핑몰 ‘문재인 1번가’, 전국을 덮자 ‘파란 캠페인’ 등이 모두 윤 신임 수석의 주도하에 이뤄졌다.

전북 전주 출신으로 서울대 지리학과를 졸업한 윤 수석은 1990년에 동아일보사에 입사해 사회부, 정치부, 문화부 기자를 두루 거쳤다. 이후 노조위원장도 지냈다.기자로서의 균형감과 노조위원장으로서의 정무감각을 골고루 지닌 언론친화형 인사로 평가된다.

동아일보를 나와서 2008년 네이버 미디어서비스실장으로 재직하면서 대외정책과 홍보 업무 등을 총괄했고 부사장을 역임했다. 신문과 포털, 온·오프 라인을 넘나드는 미디어 전문가인 셈이다.

윤 수석이 SNS본부장 시절 내놓은 ‘ 문재인 1번가’는 정책을 상품화하는 새로운 시도로 눈길을 끌었다. 파란 캠페인도 더불어민주당의 상징인 파란색을 십분 활용해 온라인 선거전을 주도했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안희정 충남지사, 김부겸 의원 등 민주당 인사들이 어설픈 춤으로 투표를 독려했던 ‘투표참여 캠페인’도 SNS본부의 작품이다.

청와대 측은 “언론을 국정운영 동반자이자 대국민 소통의 창구로 생각하는 대통령의 언론철학을 충실하게 보좌할 적임자”라고 소개하면서 “과거 일방적 홍보가 아닌 쌍방향 소통의 대화와 공감의 새로운 국정홍보 방식을 구현해 달라는 대통령 의지를 구현하는 데에도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국민과 소통하는 정부, 국민과 공감하는 대통령이라는 공감홍보의 중심 역할을 맡을 것으로 보인다.

윤 수석은 참여정부 때 외교통상부 장관을 지낸 윤영관 서울대 명예교수의 동생이다.

△64년생 △전북 전주 △영등포고 △서울대 지리학과 △동아일보 사회부 정치부 문화부 △동아일보 노조위원장 △네이버 부사장 △한국인터넷기업협회 상임부회장 △제19대 대통령선거 더불어민주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SNS본부 공동본부장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