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넥슨-엔씨 지분경쟁 가능성 무게

기대부응 못한 모바일 실적 '압박용' 해석도
경영권분쟁으로 주가 올라도 실적이 관건
  • 등록 2015-01-27 오후 7:08:39

    수정 2015-01-27 오후 8:06:09

[이데일리 임성영 기자] 넥슨이 엔씨소프트(036570) 지분투자목적을 ‘경영참여’로 전격 변경한 것과 관련, 여의도 증권가는 양측의 경영권 분쟁이 시작됐다고 판단하고 있다. 다만 일각에서는 본격적인 분쟁보다는 엔씨소프트 실적에 대한 압박 차원이라는 의견도 제기된다.

☞관련기사 바로보기 넥슨, 엔씨소프트 3월 주총 노렸나☞관련기사 바로보기 지분경쟁 시 관건은 ‘국민연금과 외국계펀드’

27일 넥슨은 엔씨소프트 지분 보유 목적을 단순투자에서 경영참여로 변경한다고 공시했다. 넥슨은 “기존에 보유한 지분 보유량에는 변동이 없으며, 목적을 경영참여로 바꾼다는 사실을 공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장 전문가들은 이날 넥슨의 지분 보유 목적 변경이 경영권 분쟁의 시작을 공식적으로 알린 것으로 보고 있다. 정재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엔씨소프트와 넥슨은 이번 이슈와 관련해 입장 차이를 보이는 상황이라는 점에서 지분경쟁 가능성이 있다”면서 “(엔씨소프트 창업주) 김택진 대표의 임기만료일이 오는 3월 28일 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주주총회시 경영권 변화 가능성이 존재한다”고 밝혔다.

다른 증권사 연구원도 “김택진 대표와 특수관계인 지분율을 합하면 19% 가량 된다”면서 “(넥슨 측이) 지분율 4% 이상분만 확보하면 적대적 M&A가 가능해진 상황”이라고 말했다.

현재 엔씨소프트 지분구도는 넥슨이 15.08%, 김택진 외 3인 10.16%, 국민연금 6.88%, 자사주 8.93% 등으로 구성돼 있다.

일각에서는 엔씨소프트가 모바일 게임 부분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자 이를 압박하기 위해 이번 결정을 했을 것이라는 분석도 제기됐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엔씨소프트 실적이 그리 나쁘지는 않지만 모바일게임에 대한 기대감에 부응하지는 못하고 있다”면서 “온라인 게임을 기반으로 성장해 온 회사이다 보니 게임의 완성률에 치중해 빠르게 변화하는 모바일 게임 시장에 대한 대응력이 민첩하지 못하다”고 설명했다. 모바일 게임의 더딘 성과에 대해 넥슨이 경영참여 선언을 통해 경고 신호를 보냈다는 해석이다.

엔씨소프트는 지난해 모바일 게임 출시를 계획했지만 실제로 출시된 게임은 하나도 없다. 지난 G-스타에서 7~8개의 모바일을 라인업 했지만 당장 출시 가능한 게임은 2개 정도다. 나머지는 출시 일정도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다.

익명을 요구한 다른 연구원은 “양측 모두 지분율이 낮아 경영권 분쟁을 하기 위해서는 대규모 자금이 필요하다”면서 “넥슨 측에서 또 다시 대규모 자금을 투자할 가능성은 낮아 보이며 실적에 대한 압박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이슈로 단기적으로 주가는 급등하겠지만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결국 모바일 쪽에서의 성과가 확인돼야 한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이번 경영권 분쟁 이슈로 주가도 오르고 시간을 벌어줄 수는 있겠지만 모바일 게임에 대한 기대감을 부응시켜주지 않으면 주가는 다시 제자리로 돌아갈 것”이라고 진단했다.

▶ 관련기사 ◀
☞ 넥슨, 엔씨소프트 3월 주총 노렸나
☞ 엔씨, 시간외 '上'.."넥슨, 지분 추가매입 확률 높아"
☞ 엔씨소프트, 지분경쟁 시 관건은 '국민연금과 외국계펀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