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씨, 넷마블과 전략적 제휴..'모바일 잡고, 넥슨 무력화'

엔씨소프트, 넷마블 지분 교환하고 양사 협력 긴밀히 진행키로
'협력' 요구하던 넥슨, 사실상 무력화
  • 등록 2015-02-17 오후 2:20:48

    수정 2015-02-17 오후 2:27:40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국내 온라인 게임 최강자 엔씨소프트가 모바일 업계 선두 넷마블게임즈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모바일 사업 파트너를 확보, 넥슨 요구 무력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엔씨소프트와 넷마블은 17일 서울 더플라자에서 제휴 협약식 겸 기자 간담회를 열고 양사가 글로벌 공동 사업 전개를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엔씨소프트는 넷마블의 북미 시장 진출을 돕고 넷마블은 엔씨소프트의 모바일 시장 안착에 협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상호 지분을 교환하고 조만간 합자회사 설립도 검토한다.

이로써 넥슨과 엔씨소프트간 경영권 분쟁도 새 전기를 맡게 됐다. 넥슨은 엔씨소프트에 주주가치 증대를 위해 자사주 소각을 요구했지만, 엔씨소프트는 매각으로 이를 거부했다.

협약식 후 두 손을 맞잡은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사진 왼쪽)와 방준혁 넷마블 의장. 엔씨소프트 제공
협약식 전 엔씨소프트는 공시를 통해 넷마블이 자사주 8.9%를 주당 20만500원에 인수한다고 발표했다. 넷마블은 넥슨, 김택진 대표에 이어 3대주주로 자리잡게 됐다.

전날 엔씨소포트는 넷마블의 신주 3800억원에 투자한다고 공시했다. 이에 따라 엔씨소프트는 방준혁 넷마블 의장, CJ E&M, 텐센트에 이어 넷마블 4대주주가 됐다.

양사는 상호지분 교환을 바탕으로 협력 관계를 다지고 △상호 퍼블리싱 사업 협력 △크로스 마케팅 △합작회사 설립 및 공동투자 △글로벌 모바일 게임 시장 공동 진출을 합의했다.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는 “엔씨는 새로운 모바일 시대로 진입하고자 노력중”이라며 “넷마블 측에서 엔씨의 성공적인 모바일 진입을 위해 크로스마케팅을 도와주겠다는 의견을 말했고 우리 또한 우리의 IP(지적재산권) 제공 등을 통해 넷마블의 글로벌 사업을 돕겠다는 의견을 피력했다”고 말했다.

초미의 관심사였던 엔씨소프트·넥슨의 경영권 분쟁도 양상이 달라지게 됐다. 그간 넥슨은 엔씨소프트 측에 자사와의 협력 방안 모색을 종용했다. 지난 3일 엔씨소프트에 보낸 주주제안서도 이같은 요구에 따른 ‘최후통첩’ 격이었다.

그러나 엔씨소프트가 이와 별개로 자사주를 처리하고 온라인 게임 지적재산권(IP)을 일부 넷마블에 제공하면서 넥슨의 요구는 무력화됐다.

넥슨 측은 “엔씨소프트의 자사주 매각 결정이 진정으로 주주들의 권리를 존중하고 장기적인 회사 발전을 위한 것인지 의문스럽다”면서 “향후 추이를 주의깊게 지켜볼 것이며, 어떤 상황에서도 글로벌 경쟁시대에 걸맞는 투명한 기업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 관련기사 ◀
☞ 넥슨 '엔씨·넷마블 협력, 회사 발전에 의문'
☞ 엔씨, 넷마블과 전략적 제휴..'모바일 잡고, 넥슨 무력화'
☞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연합전선, 양사가 공개한 내용은?
☞ `글로벌 진출 위해` 엔씨·넷마블 전격 제휴..넥슨 `당황`
☞ 엔씨소프트와 넷마블 첫 합작 프로젝트는 '아이온'?
☞ 엔씨 김택진 대표, 넷마블 방준혁 의장과 의견 교환 했더니...
☞ 넷마블 기업가치가 4조? 엔씨소프트 급했나
☞ IP 결합부터 합작회사까지, 엔씨-넷마블 글로벌 시장 공략에 맞손
☞ 엔씨소프트 "넷마블과 전략적 제휴 맺는다"
☞ 엔씨소프트·넷마블, 글로벌 진출 위한 전략적 제휴 체결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