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재원인은 'EGR 결함'…김현미 "BMW 주장 100% 동의하진 않아"

  • 등록 2018-08-16 오후 1:25:12

    수정 2018-08-16 오후 1:37:37

BMW 관련 대국민 담화 발표하는 김현미 장관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정부가 결국 BMW 차량에 대해 사상 초유의 강제 운행정지 명령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EGR만의 문제라는 BMW 주장을 동의하지 못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16일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화재 원인이 배기가스 재순환 장치인 EGR 모듈에 문제가 있다는 데는 동의하지만 EGR만의 문제라는 BMW 측의 주장에 대해서는 동의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불 자동차’라는 오명을 얻은 BMW 측은 이번 화재에 대해 EGR 부품의 냉각수가 새면서 뜨거운 배기가스에 불이 붙은 게 화재 원인이라고 추정했다.

임실서 주행 중 BMW X1 화재 (사진=연합뉴스)
하지만 김 장관은 BMW의 이같은 해명을 100% 신뢰하지 않는다고 밝히면서 “BMW 측에서는 한국에서만 차량 화재가 발생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하지만 다른 나라 화재 사례 통계를 제출하기로 했으나 현재까지 제출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장관은 몇 가지 의심하는 정황이 있다고 했다. 그는 “2016년 11월 BMW 측에서 EGR을 교체했다. 냉각수를 보강하고 주입각도를 바꾸고 라디에이터 면적을 넓혔다. 이것은 문제가 있다는 반증”이라며 “그 전 차량에 대해서도 조치를 해줬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기 때문에 수상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김 장관은 “영국 BMW5 게시판에 ‘2017년 6월 BMW 서비스센터에서 EGR 교체가 필요하다는 말을 했다. 비공개 리콜이 아니냐’는 글이 올라왔고, ‘3월에 교체했다’는 다른 차주의 댓글이 달렸다”며 “BMW 본사가 말하는 게 전부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전했다.

김 장관은 “BMW 측에서 다른 나라에서 발생한 차량 화재 자료를 내놓지 않고 있다. 자체적으로 증명해 나갈 계획”이라며 “BMW 차량 화재에 대해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원인을 파악 중이다. EGR 결함 외에 소프트웨어 문제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김 장은 징벌적 손해 배상제도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그는 “손해배상 제도가 취약하다. 관련 법을 개정하거나 차량 관련 배상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국민의 관심이 지속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BMW 결국 운행중단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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