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립 회복한다면 죽음의 늪에서도 기뻐하리"…충정공 유서 내용은[알면 쉬운 문화재]

'민영환 유서(명함)' 문화유산 등록 예고
을사늑약 체결 직후 자결
"구천에서도 기필코 여러분 돕기를 기약"
'혈죽 사건' 알려지며 성가 드높여
  • 등록 2024-04-13 오전 7:00:00

    수정 2024-04-13 오전 7:00:00

우리 ‘문화재’에는 민족의 역사와 뿌리가 담겨있습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도 있듯이 수천, 수백년을 이어져 내려온 문화재는 우리 후손들이 잘 가꾸고 보존해 나가야 할 소중한 유산이죠. 문화재는 어렵고 고루한 것이 아닙니다. 문화재에 얽힌 재밌는 이야기, 쉽고 친근하게 배울 수 있는 문화재 이야기를 전합니다.<편집자주>

[이데일리 이윤정 기자] 을사늑약이 체결되자 자결한 황실 시종무관 민영환(1861∼1905)이 남긴 유서가 공식 문화재가 될 전망이에요. 최근 문화재청은 ‘민영환 유서(명함)’를 국가등록문화유산으로 등록 예고했는데요. ‘민영환 유서(명함)’는 대한제국의 외교관이며 독립운동가인 충정공 민영환이 을사늑약에 반대하며 순절할 당시 2천만 동포들에게 각성을 촉구하는 유서가 적힌 명함이에요. ‘결고(訣告)아 대한제국 이천만 동포’라는 문장으로 시작하는 유서가 명함의 앞면과 뒷면에 연필로 빼곡하게 적혀 있죠. 명함은 봉투에 넣은 채로 유족이 소장하고 있다가 1958년 고려대학교 박물관에 기증했는데요. 과연 충정공의 유서에는 어떤 내용이 적혀 있을까요.

충정공 민영환.
충정공은 1861년 8월 7일에 견지동에서 태어났어요. 명성황후가 고모이며, 내외의 요직을 두루 거쳤죠. 16세 때인 1877년 동몽교관이 됐고, 이듬해 문과에 병과로 급제하면서 가문을 배경으로 이례적인 고속 승진을 거듭했어요. 한반도를 둘러싼 제국주의 열강과 국내 정치세력의 동향이 변화하는 와중에 민영환은 두 차례 특사로 서양의 여러 나라를 순방했어요. 꾸준히 고종의 측근으로 활동하며 정부의 개혁 사업을 주도했죠. 1905년 을사늑약이 강제 체결된 직후, 민영환은 일제의 내정 간섭을 비판하며 조약 파기를 상소했어요. 하지만 이 같은 주장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유서를 남기고 순국했죠.

다음은 ‘마지막으로 우리 대한제국 이천만 동포에게 고함’이라는 제목의 충정공 유서에 적힌 내용이에요.

오호라, 나라의 수치와 백성의 욕됨이 여기까지 이르렀으니, 우리 인민은 장차 생존 경쟁 가운데에서 모두 진멸당하려 하는도다. 대저 살기를 바라는 자는 반드시 죽고 죽기를 각오하는 자는 삶을 얻을 것이니, 여러분이 어찌 헤아리지 못하겠는가? 영환은 다만 한 번 죽음으로써 우러러 임금님의 은혜에 보답하고, 우리 이천만 동포 형제에게 사죄하노라. 영환은 죽되 죽지 아니하고, 구천에서도 여러분을 기필코 돕기를 기약하니, 바라건대 우리 동포 형제들은 억천만배 더욱 기운내어 힘씀으로써 뜻과 기개를 굳건히 하여 그 학문에 힘쓰고, 마음으로 단결하고 힘을 합쳐서 우리의 자유와 독립을 회복한다면, 죽은 자는 마땅히 저 어둡고 어둑한 죽음의 늪에서나마 기뻐 웃으리로다. 오호라, 조금도 실망하지 말라.

유서를 남기고 자살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충정공은 유명세를 타게 돼요. 충절지사로 성가(聲價, 이름값)를 드높이게 된 데는 이른바 혈죽(血竹) 사건도 지대한 역할을 했어요. 혈죽이란 글자 그대로 피에서 난 대나무라는 뜻이에요. 민영환이 광무 9년(1905) 11월30일에 순국하고 난 뒤, 그의 피묻은 옷과 칼을 협실에 보관했는데요. 이듬해 7월4일 문을 열어보니 그곳에 대나무 4줄기가 종이로 바른 마루 판자 틈 사이에서 자라고 있었다고 해요. 대한매일신보 1906년 7월17일자와 1907년 대한자강회월보 제8호에는 이 혈죽 그림이 실리기도 했습니다.

‘민영환 유서(명함)’(사진=문화재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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