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조원대 빅딜]한화, 알찬 M&A로 재계 9위..방위·석화 국내 '선두' 도약

삼성테크윈 8400억,종합화학 1조 600억원
삼성탈레스, 삼성토탈 공동경영권도 확보
  • 등록 2014-11-26 오후 4:32:23

    수정 2014-11-26 오후 4:32:23

한화그룹 제공.
[이데일리 정태선 기자] 한화그룹이 삼성그룹의 방위산업 및 석유화학 계열사를 인수하면서 자산 규모를 50조원대로 늘리고, 재계 서열은 9위로 치솟게 된다.

한화그룹의 기존 자산규모는 37조원이었다. 자산가치가 13조원에 이르는 삼성테크윈, 삼성탈레스, 삼성종합화학, 삼성토탈 등 4개사를 모두 인수하면서 서열은 한진그룹(39조원)을 제치고 10위에서 9위로 한 계단 올라선다. 특히 이번 딜을 통해 한화그룹은 방위사업과 석유화학사업 부문에서 국내 1위로 도약한다.

과감한 ‘선택과 집중’으로 그룹의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 성공적인 인수·합병으로 사업영토를 넓혀온 한화의 저력을 보여줬다는 평가다.

방산부문 매출 2조6천억원으로 두배 이상 확대

한화그룹은 삼성테크윈과 삼성탈레스 인수로 작년 기준 방위사업 부문 매출이 1조 원 규모에서 2조6000억 원으로 단숨에 뛴다. 방위사업 자체의 규모 확대뿐만 아니라 기존의 탄약, 정밀유도무기 중심에서 자주포, 항공기·함정용 엔진 및 레이더 등의 방산전자 사업으로까지 영역을 확대하며 차세대 방위사업에 적합한 사업다각화를 꾀할 수 있게 됐다.

아울러 삼성테크윈의 사업영역 중 하나인 로봇 무인화 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또 지난 10월에 합병한 기계부문(舊 한화테크엠)의 산업기계 기술에 삼성테크윈의 메카트로닉스 기술을 통합해 공장자동화, 초정밀 공작기계, 태양광 제조설비 등의 분야에서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

한화그룹은 기존 국방용 무인기 기술에 삼성테크윈의 영상처리 및 정밀제어기술, 삼성탈레스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더해 중장기적으로 무인시스템과 첨단 로봇 사업 분야 등 사업영역 확대의 청사진을 그리고 있다. 이 밖에도 ㈜한화는 삼성테크윈(012450)이 보유하고 있던 한국항공우주(047810)산업(KAI)의 지분 10%도 확보하게 됐다.

글로벌 경쟁력 갖춘 18조원대 석유화학사로 재탄생

한화그룹은 삼성종합화학과 삼성토탈 인수로 석유화학사업 부문 매출이 18조 원으로 늘어나며 석유화학산업에서도 국내 선두가 된다.

석유화학의 기초 원료인 에틸렌 생산규모가 세계 9위 수준인 291만 t으로 늘어나고, 나프타 대량 구매로 원가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또 나프타-콘덴세이트-LPG로 다각화해 북미·중동 석유화학업체와 경쟁에도 대비하고 기존 에틸렌 일변도의 제품군에서 탈피, 폴리프로필렌·파라자일렌·스티렌모노머 뿐만 아니라 경유·항공유 등 에너지 제품 등으로 다각화할 수 있게 됐다.

한화그룹 관계자는 “이번 M&A를 통해 규모의 경제 뿐만 아니라 지난 60여 년 그룹의 역사 동안 줄곧 그룹 성장의 모태가 돼 온 방위사업과 석유화학사업의 위상을 국내 최대 규모로 높여왔다”고 말했다.

방위산업과 석유화학 산업을 중심으로 한 중장기 사업구조 재편을 일단락하고, 주요 사업부문에서 성장할 수 있는 확고한 발판을 마련했다는 평가다. 승부사의 기질을 물밑에서 발휘하며 그룹의 성장 발판을 다진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이 경영 일선으로 복귀할 것이라는 기대감도 더욱 커지는 상황이다.

▶ 관련기사 ◀
☞ [2조원대 빅딜]삼성그룹, 한화 프로포즈 수락한 배경은?
☞ [2조원대 빅딜]한화, 삼성빅딜로 얻는 효과는?
☞ 한화에 안기는 삼성테크윈, 삼성그룹주펀드·ETF서 빠지나
☞ [2조원대 빅딜][표3] 인수 후 한화그룹 석유화학사업 관련회사 현황
☞ [2조원대 빅딜]한화, 삼성과 2조원대 '빅딜'..방위·석화 국내 선두' 도약'
☞ [2조원대 빅딜][표1] 인수 후 한화그룹 방위사업 관련회사 현황
☞ [특징주]'삼성과 M&A'..한화그룹주, 강세
☞ [2조원대 빅딜]삼성그룹 "삼성테크윈·삼성종합화학 한화그룹에 매각"
☞ [특징주]'삼성 떼고 한화 다는' 삼성테크윈, 하한가 직행
☞ [2조원대 빅딜]한화,삼성 화학사 인수..오전 공식 발표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