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단체協, 백수오 사태 성명.."조건 없이 전액 환불하라"

홈쇼핑 업체, 책임 미루더니 먹다 남은 제품만 환불
소비자 안전은 뒷전, 기업 입장만 고려 '실망'
공정거래위원회·미래부에 적절한 조치 요구할 것
  • 등록 2015-05-08 오후 8:25:06

    수정 2015-05-08 오후 8:35:17

[이데일리 최은영 기자]소비자단체들이 ‘가짜 백수오’를 판매한 홈쇼핑 업체 6개사의 ‘조건부 환불’ 결정에 소비자를 우롱하는 처사라며 비난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소속 10개 소비자단체는 8일 오후 성명서를 내고 “홈쇼핑 업체는 조건없이 전액 환불하라”고 요구했다.

협의회는 “지난 4월22일 한국소비자원에서 시중 유통 중인 백수오 제품의 상당수가 가짜라는 사실이 발표된 후, 4월22일부터 5월7일까지 1372 소비자상담센터의 소비자단체에 총 5800여 건의 백수오 제품 관련 상담이 접수됐고 그 가운데 절반 이상이 6개 홈쇼핑사에서 구입한 것이었다”면서 “이에 적극적인 피해보상을 요구하고자 8일 오전 10시, 6개 홈쇼핑사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홈쇼핑사의 책임 있는 답변을 요구하였으나 6개사는 전면적인 백수오 제품 환불은 보류한 채 향후 식약처의 제품 검사 결과와 검찰의 수사 결과 이후에 보상 조치를 취하기로 하고, 현재 일부 남은 제품만 환불해주는 자체적인 임시 환불 방안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는 ‘배송 받은 지 30일 이내의 개봉하지 않은 상품’에 대해서만 환급해주던 종전 입장에서 한걸음 나아간 조치지만, 제품을 모두 복용했거나 잔여 물량을 보관하고 있지 않은 소비자는 구제를 받을 수 없어 ‘미봉책’이라는 지적을 받았다.

이에 대해 협의회는 “이는 소비자를 우롱하는 처사”라면서 “6개 홈쇼핑사는 유통업체의 판매제품에 대한 책임을 외면한 채, 기업의 입장만을 고려한 대응을 보여주고 있어 실망스럽다. 섭취여부와 구입시점에 상관없이 백수오 제품 구입에 대한 전액 환불을 요구한다. 특히 제품을 이미 먹은 소비자들이 불안한 가운데 더 큰 피해를 보고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고 강조했다.

이번 성명에 참여한 단체는 전국주부교실중앙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한국YWCA연합회, 한국소비자연맹, 한국YMCA전국연맹, 한국소비자교육원, 소비자시민모임, 한국소비생활연구원, 녹색소비자연대, 한국부인회총본부 등이다.

협의회는 이번 사태와 관련, 공정거래위원회와 홈쇼핑 재승인 담당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 식품의약품안전처에도 홈쇼핑사들에 대한 적절한 조치와 철저한 건강기능식품 관리·감독 등을 요청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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