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전쟁]'OS로 헤쳐모여!'..글로벌 춘추전국

(①-②) 어제의 강자가 오늘의 약자..오늘의 강자는?
신종 시장 쟁탈 위한 전방위적 경쟁
  • 등록 2013-07-01 오전 7:00:01

    수정 2013-07-01 오전 7:24:49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불여우’라는 애칭으로 유명한 웹브라우저 파이어폭스의 제조사 모질라 재단은 직접 개발한 운영체제(OS) ‘파이어폭스OS’를 탑재한 50달러짜리 초저가 스마트폰 출시가 임박했다고 최근 밝혔다. 인텔은 지난 5월 미국 현지에서 삼성과 연합해 만든 OS ‘타이젠’을 탑재한 울트라북을 선보였다. 삼성전자가 직접 만든 타이젠 탑재 스마트폰은 연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플랫폼 전쟁의 ‘진원지’인 모바일 OS 시장의 각축전이 점입가경이다. 구글 안드로이드와 애플 iOS가 시장을 장악한 가운데 파이어폭스, 타이젠, 개방형 OS ‘우분투’의 캐노니컬 등 신진 세력들이 도전장을 거세게 내밀고 있는 것. PC용 OS의 맹주였던 마이크로소프트(MS)도 반격에 나서고 있다.

◇OS, IT 시장 ‘태풍의 눈’

검색 서비스(구글), PC(애플), 전자부품 및 기기(인텔·삼성), 웹브라우저(파이어폭스) 등 각기 다른 업종에서 출발한 사업자들이 모두 OS로 ‘헤쳐모여’ 각축을 벌이고 있다. OS가 글로벌 IT 시장의 ‘태풍의 눈’이라는 사실을 시사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안드로이드는 지난 5월 기준 38.3%의 점유율로 전 세계 모바일 OS 세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다. iOS는 25.9%으로 2위다. PC용 OS에서 MS 윈도우는 점유율 약 90%로 독주하고 있지만 모바일에선 1.3%에 그치고 있다.

이 구도를 깨기 위한 업체 간 독자 노선과 합종연횡이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특히 MS와 삼성의 행보가 이채롭다. MS는 자사 새 OS인 윈도우8의 저변을 넓히기 위해 아예 창사 최초로 ‘서피스’라는 태블릿PC를 만들어 판매 중이다. 윈도우8을 탑재한 삼성 ‘아티브’ PC와 경쟁하는 셈이다.

삼성은 그동안 안드로이드 OS를 채택한 제품을 주로 내놓았지만, 윈도우8을 통해 MS와 연결의 끈도 놓지 않고 있다. 타이젠을 탑재한 스마트폰도 연내 선보일 예정이다. 각자 품 속에 칼을 품었지만 연대할 것은 연대하는 모양새다.

파이어폭스OS의 경우 제3의 OS로 각국 PC메이커와 이통사의 관심을 끌고 있다. 파이어폭스 진영에 적극 합류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곳은 퀄컴, 화웨이, 차이나유니콤, 텔레포니카 등 유수의 기업들이다. LG전자(066570)도 연내 파이어폭스OS폰을 선보일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특정 OS나 브라우저에 상관 없이 인터넷 서비스를 구동할 수 있는 차세대 웹표준 ‘HTML5’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만드는 독립적인 개발자군들의 움직임도 주시해야 하는 대목”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이 OS의 경쟁자?..MS·IBM 저력 무시 못해

향후 모바일 OS 플랫폼을 위협하는 신종 서비스가 나올 수 있다는 예측도 있다. 스마트폰의 배경화면 역할을 하는 ‘런처’가 그것으로, OS와 애플리케이션의 중간쯤의 성격이라 ‘어피어레이팅 시스템(Apperating Systen, application과 operating의 합성어)으로 불리기도 한다.

최근 페이스북이 내놓은 ‘페이스북 홈’은 이러한 점에서 관심을 끌고 있다. 아마존은 자사 전자책 단말기 ‘킨들’ 바탕화면에 광고를 노출해 거둔 수익을 단말기 보조금으로 주는 영업을 하고 있는데, 페이스북 홈은 바로 이러한 비즈니스를 노리고 있다. 스마트폰을 구동하는 기반이 페이스북의 플랫폼으로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OS의 영향력이 줄어들 것이라는 예상이다. 아마존처럼 막대한 광고 수익으로 단말기 제조사에 보조금을 주고 이용자들에게 사용하도록 유도할 가능성도 있다.

정보기술(IT) 전문가인 전길남 일본게이오기주쿠대 부총장은 “유사 서비스들이 있긴 하지만 페이스북이 10억 명이라는 막대한 가입자를 보유한 사실을 볼 때 향후 엄청난 파장을 불러올 잠재력이 있다”며 “페이스북의 이 구상이 성공한다면 OS 경쟁에서 ‘AS’ 경쟁으로 옮겨갈 가능성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스마트기기 외에 웨어러블 컴퓨터나 스마트카 등에 들어가는 차세대 OS 시장에선 전통의 PC용 OS와 데이터베이스 OS의 강자인 MS와 IBM이 각각 힘을 발휘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송천 KAIST 교수는 “자동차에 비유한다면 모바일 OS는 1기통, PC용 OS는 4기통으로 후자가 훨씬 더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한다”며 “스마트카에 들어가는 OS의 경우 모바일보다 더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필요한데, 아직 구체적인 움직임은 없지만 전통의 OS 강자 MS나 IBM이 이 시장을 그냥 두고 보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 관련기사 ◀ ☞LG전자, 日과 공동 연구체제.."소재부품 경쟁력 강화" ☞LG전자, 자동차 부품사업 강화 ☞LG전자, 에어콘 부문 호조가 실적 부진 상쇄- 동부 ☞ [플랫폼전쟁]'손안의 TV를 잡아라' 방·통업계 총력전 ☞ [플랫폼전쟁]'스마트TV 패권'은 누구 손에 ☞ [플랫폼전쟁]'터'를 장악한 자, 모든 것을 얻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