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프랜차이즈랭킹) 프랜차이즈도 대기업이 시장 주도

이데일리EFN `2011 프랜차이즈 브랜드인지도 조사` 실시
브랜드 파워, 서비스만족도, 창업 관련 소비자인식 조사
종합평가 결과, 외식업·유통업 점수 높고 서비스업 낮아
  • 등록 2011-05-03 오전 11:40:00

    수정 2011-05-13 오전 8:49:30

[이데일리 권용남 기자] 초보 창업자가 창업을 준비할 때 효율적으로 창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프랜차이즈다. 특별한 노하우가 없어도 이미 갖춰져 있는 본사의 시스템을 통해 창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개인 창업에 비해 실패확률이 낮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일반 소비자들 입장에서도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그 매장만의 독특함은 부족하더라도 `중간 이상`의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어 위험부담 없이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문제는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너무 많다는 것. 외식, 서비스, 유통을 통틀어 2,300여개나 되는 브랜드들이 운영되고 있고 한달 평균 50여개의 브랜드가 새롭게 론칭되고 있다. 예비창업자나 소비자나 어떤 브랜드를 선택할지 고민할 수밖에 없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FN은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신뢰할 수 있고 경쟁력 있는 프랜차이즈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2011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를 실시했다.

2011년도 조사는 서울 및 수도권에 거주하는 20~59세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을 통해 이뤄졌으며, △주요 업종별 프랜차이즈 브랜드력(Brand Power) △주요 업종별 프랜차이즈 브랜드 서비스 만족도(CS) △프랜차이즈 브랜드 창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 등을 측정했다.

이데일리EFN은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기획기사를 게재할 예정이다.

이번 기획기사가 유망 프랜차이즈를 찾는 예비창업자와 소비자, 건전하게 사업을 영위해 나가는 프랜차이즈 본부에 많은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이번 조사에서는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25개 주요 업종별로 구분해 인지도를 알아봤다.

외식업은 △한식음식점 △일식음식점 △주점 △치킨전문점 △고기구이 △분식 △베이커리 △패스트푸드 △피자 △커피 △아이스크림/디저트 △패밀리레스토랑으로 구분했다.

또 서비스업은 △PC방/멀티방 △이미용 △뷰티숍 △영어교육 △보습교육 △학습지/초등교육 △스크린골프 △세탁으로 구분하였으며 유통업은 △편의점 △문구/사무기기 △유기농 건강식품 △안경점 △화장품 브랜드숍 등으로 나눠 조사했다.

평가 항목은 최초상기 브랜드, 홍보/마케팅, 브랜드 만족도, 창업의향 등이었다. 

                             <평가항목별 Top5 브랜드>

브랜드

순위

최초상기

브랜드

홍보/마케팅 부분

만족도 부분

창업의향 부분

효과적인 Naming

홍보/마케팅

     1

배스킨라빈스 (45.0)

아리따움

(7.0)

아웃백

(8.8)

아웃백

(9.9)

파리바게뜨

(14.6)

     2

피자헛

(33.0)

파리바게뜨

(4.6)

피자헛

(6.9)

빕스(9.1)

배스킨라빈스

(11.4)

     3

파리바게뜨

(32.1)

스킨푸드

(4.5)

파리바게뜨

(5.2)

롯데리아

(3.8)

카페베네

(10.5)

     4

스타벅스

(32.0)

피자헛

(4.3)

빕스(3.8)

파리바게뜨

(3.4)

스타벅스

(6.5)

GS25

(32.0)

     5

아웃백

(29.8)

놀부

(3.2)

굽네치킨

(3.6)

훼미리마트

(2.4)

커피빈

(6.4)



조사 결과, 최초 상기도가 가장 높은 브랜드는 배스킨라빈스(45.0)였고 피자헛(33.0), 파리바게뜨(32.1), 스타벅스·GS25(32.0), 아웃백(29.8)이 뒤를 이었다. 서비스업에서는 크린토피아(27.5)가 최초 상기도가 가장 높았다.

카테고리별로 보면 각 업종별 1위 브랜드들의 평균 인지도는 외식업이 25.1로 가장 높았고 유통업 20.8, 서비스업 14.3으로, 서비스업이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외식업종에서는 아이스크림/디저트와 베이커리, 피자, 커피전문점, 패밀리레스토랑, 패스트푸드 브랜드들의 인지도가 높았고 주점, 고기구이, 일식음식점은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았다.

서비스업은 세탁, 이미용 업종만이 인지도가 20점을 넘었고 PC방/멀티방, 뷰티숍, 보습교육 등은 1위 브랜드가 10점에도 채 미치지 못했다.

유통업의 경우 편의점을 중심으로 대체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편이었다.

홍보/마케팅 부문 중 효과적인 네이밍에서는 아리따움(7.0)이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고, 파리바게뜨(4.6), 스킨푸드(4.5), 피자헛(4.3), 놀부(3.2) 등의 순이었다.

홍보/마케팅을 잘 하는 브랜드로는 아웃백(8.8), 피자헛(6.9), 파리바게뜨(5.2), 빕스(3.8), 굽네치킨(3.6) 등이 선정됐다.

만족도가 높은 브랜드는 아웃백(9.9), 빕스(9.1), 롯데리아(3.8), 파리바게뜨(3.4), 훼미리마트(2.4)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고 반면 아웃백(5.0), 빕스(4.8), 롯데리아(4.5), 맥도날드(3.7) 등은 불만족도가 높은 브랜드로 조사됐다.

창업의향이 있는 브랜드에는 파리바게뜨(14.6)와 배스킨라빈스(11.4), 카페베네(10.5), 스타벅스(6.5), 커피빈(6.4)이 있었고, 창업 반대의향이 높은 브랜드로는 BBQ(4.3), 파리바게뜨(2.1), 김밥천국(1.9), 스타벅스(1.6), soolzip(1.4)을 꼽았다.

종합적으로 보면 대기업들이 운영하는 브랜드들의 인지도 등 전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관련기사 ◀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⑤치킨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④주점 ☞(2011 프랜차이즈 랭킹)유통업 ②편의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③일식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②PC방·멀티방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②한식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유통업①가격과 품질 중요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①서비스 질과 가격 우선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① 상품 품질이 가장 중요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깜찍 하트
  • '곰신' 김연아, 표정 3단계
  • 칸의 여신
  • 스트레칭 필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