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④주점

인지도, 투다리>쪼끼쪼끼>와바>피쉬앤그릴 순
전체적으로 인지도 낮아 홍보 시급…10% 밑돌아
  • 등록 2011-05-12 오후 4:40:37

    수정 2011-05-17 오전 10:55:08

[이데일리 이승현 기자] 주점 프랜차이즈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투다리가 인지도도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10%를 넘는 인지도를 갖는 브랜드가 하나도 없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작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데일리EFN의 프랜차이즈 인지도 조사 결과, 주점 브랜드의 인지도는 투다리(9.2%), 쪼끼쪼끼(6.0), 와바(5.8), 피쉬앤그릴(5.2), 지짐이(4.1) 등이 1~5위를 차지했다.

 n=1000, %, 1+2+3순위


6~10위는 이자카야(3.1), 와라와라(2.0), 준코(1.9), 비어캐빈(1.7), 이화주막(1.7)이 기록했다.

하지만 타 업종에 비해 전체적으로 낮은 인지율을 기록하며 홍보가 미흡한 것으로 분석됐다. 투다리와 쪼끼쪼끼, 와바, 피쉬앤그릴이 5%가 넘는 인지도를 기록했을 뿐이다.  
%
  Top5 브랜드의 만족도를 보면 피쉬앤그릴이 68.2%로 가장 높았고, 지짐이 59.1%, 와바 58.0%, 투다리 47.9%, 쪼끼쪼끼 43.2% 순이었다.

투다리와 쪼끼쪼끼는 비교적 높은 인지도에 비해 만족도는 50%를 넘지 못해 브랜드 관리가 더욱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경험률은 투다리가 97.6%로 가장 높았고, 와바(96.0), 쪼끼쪼끼(95.0), 피쉬앤그릴(89.7), 지짐이(69.1)의 순으로 인지도와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이용빈도 조사에서는 월 1회 이상 방문하는 단골고객 비율의 경우 투다리(37.9%), 와바(37.0), 피쉬앤그릴(36.5), 쪼끼쪼끼(34.4), 지짐이(34.1) 등 Top5 브랜드 모두 유사한 수치를 기록했고, 3개월에 1회 이상 방문하는 고객 비율도 쪼끼쪼끼(68.0%), 와바·피쉬앤그릴(67.3), 지짐이(67.1) 등 4개 브랜드는 큰 차이가 없었고 투다리(60.5)만이 다소 낮게 나타났다.

▶ 관련기사 ◀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④ 피부뷰티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⑥고기구이 ☞(2011프랜차이브랭킹)유통업③문구·사무기기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③미용뷰티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⑤치킨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 랭킹)유통업 ②편의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③일식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②PC방·멀티방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②한식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유통업①가격과 품질 중요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①서비스 질과 가격 우선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① 상품 품질이 가장 중요 ☞(2011 프랜차이즈랭킹) 프랜차이즈도 대기업이 시장 주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깜찍 하트
  • '곰신' 김연아, 표정 3단계
  • 칸의 여신
  • 스트레칭 필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