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프랜차이즈랭킹)유통업③문구·사무기기

  • 등록 2011-05-16 오전 9:54:02

    수정 2011-05-18 오전 9:42:13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문구·사무기기 프랜차이즈 인지도 부문에서는 알파(알파문구)와 모닝글로리가 강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알파와 모닝글로리는 이 부문 빅2를 형성하며 오피스디포 등 3위권 브랜드와 큰 격차를 보였다.

이데일리EFN이 조사한 2011 프랜차이즈 인지도 조사에 의하면 알파는 23.4%로 문구·사무기기 부문 인지도 1위를 차지했다. 알파는 조사가 시작된 2008년 이후 이 부문 1위를 달리고 있다. 모닝글로리는 16.2%로 지난해에 이어 2위를 기록했다.   
n=1000, %, 1+2+3순위 기준
전체적으로 알파와 모닝글로리의 인지도가 높은 가운데 나머지 브랜드의 인지도는 낮았다. 3위인 오피스디포(4.2), 4위인 드림디포(4.1)는 2위인 모닝글로리(16.2)와 큰 격차를 보였다. 5위부터는 바른손(2.3), 신도리코(1.9), 오피스(1.8), 아트박스(1.5) 등이 이었다.

최근 모나미스테이션 브랜드로 가맹사업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모나미는 2008년 첫 조사 때 5위권, 2010년 조사 때는 10위권 내에 있었다. 이번 조사에서는 13위(1.2)로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만족도는 상위 5개 중 알파(63.5)가 가장 높았다. 두번째로는 드림디포(62.7)였다. 모닝글로리는 59.9%, 바른손은 56.8%, 오피스디포는 55.0%의 만족도를 보였다.   
%


드림디포는 불만족 비율도 6.8%로 비교적 높게 나왔다. 그 다음으로는 오피스 디포(5.0%)였다. 나머지 브랜드는 3% 이하대였다.

이용빈도는 높은 인지율을 보인 알파가 높았다. 알파는 월 1회 이상 방문 빈도가 51.4%로, 알파 방문자 중 절반 정도는 한 달에 한 번 이상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관련기사 ◀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④ 피부뷰티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⑥고기구이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③미용뷰티숍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⑤치킨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④주점 ☞(2011 프랜차이즈 랭킹)유통업 ②편의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③일식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②PC방·멀티방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 ②한식전문점 ☞(2011 프랜차이즈랭킹)유통업①가격과 품질 중요 ☞(2011 프랜차이즈랭킹)서비스업①서비스 질과 가격 우선 ☞(2011 프랜차이즈랭킹) 외식업① 상품 품질이 가장 중요 ☞(2011 프랜차이즈랭킹) 프랜차이즈도 대기업이 시장 주도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이런 모습 처음이야!
  • 이제야 웃는 민희진
  • 나락간 '트바로티' 김호중
  • 디올 그 자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