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 당일 상황실 자리비운 류미진…"휴대전화 잃어버렸다"

"관행 따라 상황실 이탈..보고 못 받아"
  • 등록 2022-11-17 오후 6:26:25

    수정 2022-11-17 오후 6:26:25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이태원 참사 당일 서울경찰청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관리관이었던 류미진 전 서울청 인사교육과장(총경)이 “개인 휴대전화를 잃어버렸다”며 경찰청 특별수사본부에 제출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류 전 총경은 이태원 참사 당일 정해진 근무지인 서울청 112 치안종합상황실을 이탈해 참사상황을 서울경찰청장에게 제때 보고하지 않았다.

눈물 흘리는 전 서울경찰청 인사교육과장 (사진=연합뉴스)
서울청 상황관리관은 112 치안종합상황실장을 대리해 서울경찰청장에게 치안·안전 상황을 보고하고 긴급한 일이 발생했을 시 경찰청 상황실에도 보고하는 역할을 한다.

상황관리관 근무 수칙에 따르면 주간 일부(오전 9시∼오후 1시)와 야간 일부(오후 6시∼다음날 오전 1시) 시간대엔 상황실에 정위치해야 하고, 그 밖엔 자신의 사무실에서 대기해야 한다.

아울러 서울 전역에서 발생한 모든 치안 상황을 검토하고, 상황에 따른 조치를 결정하는 일도 상황관리관의 임무다.

이태원 참사는 상황관리관이 상황실에 있어야 하는 시간대에 벌어졌으나 당시 류 전 총경은 자신의 사무실에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당일 근무지를 이탈한 류 전 총경은 참사 소식을 서울경찰총장보다도 늦게 파악하면서 당일 ‘경찰 보고 체계 마비’에 큰 책임이 있는 것으로 지목됐다.

이에 경찰청 특별감찰팀은 지난 3일 류 전 총경이 업무를 태만했다고 보고 대기 발령한 뒤 특별수사본부(특수본)에 수사를 의뢰했다.

이후 특수본은 지난 8일 류 전 총경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휴대전화를 확보하려고 했지만, 류 전 총경은 “대기발령 후 짐을 옮기는 과정에서 개인 휴대전화를 잃어버렸다”며 제출하지 않았다고 KBS는 전했다.

결국 특수본은 류 전 총경의 업무용 휴대전화만 확보했으며, 류 전 총경은 추후 개인 휴대전화의 통화내역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수본은 류 전 총경이 이태원 참사 당일 어디에 있었고, 정확히 언제 상황을 인지해 누구에게 보고했는지 확인하고 있다. 이를 밝히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휴대전화다. 휴대전화에는 위치기록이 남기 때문이다.

(사진=연합뉴스)
특히 보고 경로를 파악하는데도 휴대전화가 핵심으로 꼽히는 만큼 수사기관으로서는 류 전 총경의 휴대전화를 확보해야 한다.

그런데 특수본은 17일 행정안전부와 서울시청 등을 상대로 대대적인 압수수색에 나서면서도 류 전 총경에 대해서는 추가 압수수색에 나서지 않았다.

특수본은 지난 8일에도 류 전 총경이 대기 발령된 이후의 근무지만 압수수색했다. 류 전 총경이 참사 당일 머무른 인사교육과장 사무실은 압수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와 관련해 특수본은 “법과 원칙에 따라 성역 없이 수사하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또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 모든 수단을 동원하고 있다”고 했다.

한편 류 전 총경은 지난 16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 회의 현안질의에 증인으로 출석해 “오후 11시 39분 상황실에서 압사 신고가 있다는 연락으로 첫 보고를 받았다”며 “(그전에는) 보고를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류 전 총경은 상황관리관 근무자가 상황실 아닌 자기 사무실에서 대기하는 게 ‘관행’이라며 “당시 (상황실) 요원들이 어떻게 근무했는지는 제가 잘 모른다”고 했다.

류 전 총경은 서울 주요 지역에 핼러윈을 즐기려는 인파가 몰리는 상황 등을 인수인계받지 못했다고 했다. 그는 “아침에 (당직 근무를 시작할 때) 당직자들에게 중요사항이 있으면 보고하라고 했다”고 말했다.

이날 류 전 총경은 답변 중 여러 차례 울먹이면서 유가족과 국민에게 사과했다.

그는 “당일 상황관리관으로 성실하게 근무하지 못한 데 가슴 깊이 반성하고, 이런 큰 참사가 발생할 때까지 모르고 있던 부분에 책임을 통감한다”며 “돌아가신 분들과 유가족분들 그리고 국민들께 정말 죄송하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처참한 사고 현장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