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여행키워드②] 한번 뿐인 인생을 즐겨라 '욜로'

  • 등록 2017-12-17 오전 6:00:01

    수정 2017-12-17 오전 6:00:01

올해 특급호텔들은 ‘혼행’족을 잡기 위해 다양한 상품을 내놨다
[이데일리 강경록 기자] 올해 대한민국 젊은 세대에게 큰 영향을 준 라이프스타일로 ‘욜로(YOLO, You Only Live Once)’를 빼놓을 수 없다. 욜로는 ‘인생은 한 번뿐이다’를 뜻하는 You Only Live Once의 앞 글자를 딴 용어다.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고 당장의 생활과 소비에 집중하는 태도를 말한다. 미래 또는 남을 위해 희생하지 않고 현재의 행복이 가장 최대한의 가치다. 이들의 소비는 단순히 물욕을 채우는 것을 넘어 자신의 이상을 실현하는 과정에 있다는 점에서 충동구매와 구별한다.

◇ 10명 중 3명 ‘혼행’

욜로는 ‘현재 자신의 행복을 가장 중시하여 소비하자’는 메시지를 전파했다. ‘욜로’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산업 중 하나는 여행관광 산업이다. 실제로 여행과 레저 관련 업종에서의 카드사용액도 크게 늘었다. 상반기 항공사 일평균 카드결제액은 전년동기대비 24.2% 확대되면서 증가율 3위에 올랐다. 또, 면세점과 주유소, 대중교통, 여행사 및 렌터카에서의 사용액도 두 자리 수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골프장과 레저시설·레저용품에 대한 결제액 역시 7~9% 증가율을 보였다. 기억에 남을 차별화된 경험, 개인의 여가 활동을 위해서는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 데 아끼지 않는 가치소비가 두드러지게 나타난 것이다.

이러한 흐름에서 자발적으로 혼자인 삶을 즐기며 타인과의 관계를 최소화하고 나 자신의 행복과 안위를 추구하는 ‘혼행족’(‘나홀로 여행을 즐기는 사람들)도 등장했다. 하나투어가 해외여행객 21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내용에 따르면, 하나투어를 통해 혼자 패키지여행을 떠난 사람은 최근 4년간 연평균 45%씩, 항공권을 혼자 예매한 사람도 매년 27%씩 증가했다.

인터파크가 지난 1년간 국제선 항공권 판매건수 462만 건을 바탕으로 한국인의 여행행태를 분석한 결과, 10명 중 3명(31.6%)은 혼자 여행을 떠난 것으로 나타났다. 나만의 버킷리스트를 충족시키기 위해 서슴없이 해외로 떠나는 여행객들은 매년 증가하고 있다. 1인 여행객 중 여성은 52.3%, 남성은 47.7%로 여성이 상대적으로 나홀로 여행에 적극적인 것으로 집계됐다. 연령대별로는 30대가 38%로 가장 많았고, 20대(32.6%)가 그 뒤를 이었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는 돈을 더 모아서 여유가 생길때 떠나는 것이 해외여행이었지만 이제는 자신의 행복을 위해 언제든 떠날 수 있는 상황이 됐다”면서 “1인 가구가 늘면서 여행을 떠나기 쉬워졌고, 저비용항공사(LCC)가 늘면서 항공료가 낮아진 측면도 있다”고 전했다.

◇국내업계 ‘혼행족’ 잡기 안간힘

욜로의 등장은 허기를 채우는 식사에서 절정의 만족감을 추구하는 고메족(Gourmetㆍ미식가)이 늘면서 대세가 됐다. 욜로족은 한끼 식사에 기꺼이 큰 비용을 지불하고 미식이라는 총체적 경험을 즐긴다. 혼밥(혼술) 역시 현재진형형인 트렌드다. 지난해 국내 1인가구 구성비는 통계청 지역별 고용조사 기준 27.8%에 달한다. 통계청에 따르면 1인가구 구성비는 2000년 15.5%에서 2015년 들어 27.2%로 12%포인트 가량 늘며 총 가구수 증가를 견인해 왔다.

취향에 따른 미식을 즐기는 싱글다이너(Single Diner)도 등장했다. 싱글다이너들은 셰프의 요리를 먹기 위해 예약 명단에 혼자만의 이름을 올리고 만찬을 기다린다.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누구도 신경 쓰지 않으며 음식을 먹는 고독한 행위. 이것이야 말로 현대인에게 평등하게 주어진 최고의 힐링’이라는 구스미 마사유키의 ‘고독한 미식가’는 점차 보편화되고 있다.

‘혼행족’이 늘면서 국내 특급호텔들도 혼자 여행을 즐기며 쉴 수 있는 1인 패키지와 시설들을 갖추고 있다. 실제 제주신라호텔의 레저 프로그램 중 ‘내추럴 트레킹’을 참가하는 1인 여행객의 비율은 지난해 대비 올해 2배 가량 증가했다. 롯데호텔서울은 나 혼자만의 재충전의 시간을 중시하는 욜로족을 위한 ‘욜로패키지’를 출시했다. 욜로 패키지는 슈페리어 객실 1박, 도서상품권 2만원권, 롯데시네마 샤롯데 관람권 1매로 구성돼 여행과 함께 문화도 즐길 수 있다. 그랜드 힐튼 서울도 1인 ’북맥 패키지‘를 100세트 한정 판매한다. 객실 1박, 뷔페 조식 1인과 함께 김하나 작가의 에세이 힘 빼기의 기술‘과 플레이그라운드 브루어리 1리터 맥주와 맥주잔, 맥주와 어울리는 청정원 츄앤&사브작 4종 세트, 라 끄리닉드 파리 스파 특별 할인권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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