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승찬 하이키한의원 대표원장] ‘예상키 계산법’을 아시나요? 부모의 키를 합한 후에, 남자아이는 13cm를 더한 후 2로 나누고, 여자아이는 13cm를 뺀 후 2로 나누는 방법이다. 예상키 계산은 아이의 성장 추이를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잘 쓰이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 방법만으로 키가 크게 나왔다고 안심하거나, 작게 나왔다고 실망하는 것은 금물이다. 정확한 예상키를 확인하고 효과적인 성장관리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먼저 성장검사를 받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다.
| 박승찬 하이키한의원 대표원장 |
|
예상키 계산법은 부모의 키만을 고려해 키 성장을 예측한 것이다. 그러나 같은 부모를 가진 형제라도 최종 키가 다른 경우는 많다. 키 성장은 ‘유전 요소’만으로 결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상키를 계산할 때는 아이의 건강 상태, 영양 상태, 운동 습관 등 다양한 성장지표 변수도 함께 반영해야 한다.
아이의 성장 패턴은 생각보다 다양하다. 아이의 수만큼 많다고 할 수 있다. 코로나19 대유행처럼 신체 활동에 문제를 일으킨 감염병, 사춘기가 빨리 시작하는 성조숙증 등 생각지도 못한 외부적인 변수도 늘고 있다. 따라서 정확한 예상키를 알기 위해서는 성장검사가 필요하다.
성장검사는 키, 몸무게, 머리둘레, 호르몬 분비 등을 정밀 검사하여 성장 곡선 등에 기반해 성장 상태를 세밀히 분석하고, 문진을 통해 생활 습관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정확한 성장 추이와 잠재적인 문제를 조기에 발견할 수 있다. 또한, 전문의의 조언을 얻을 수 있어, 효율적인 키 성장관리와 건강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키 성장은 가능성이 1%라도 남았다면 아직 끝난 것이 아니다. 엄마, 아빠 키가 작아서라는 자책보다는 아직 아이의 키 성장 가능성이 남았을 때, 키가 잘 클 수 있는 성장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성장기 아이가 잘 먹고, 잘 자고, 매일 규칙적으로 가벼운 운동을 하도록 도와주고,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일을 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정확한 성장검사를 통해 당장 내 아이의 성장 상태는 어떻고,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를 알고 정확히 도와야 하는 것이 핵심이다.
예상키 계산으로는 아이의 키 성장을 대략 파악할 수 있지만, 정확한 예상키를 알고 도움을 주기 위해서는 역시 성장검사가 필요하다. 중요한 것은 예상키가 아니라, 아이가 원하는 최종 키를 향해 얼마나 잘 관리하고 있느냐임을 잊지 말아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