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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룸버그통신은 알파벳(구글 모기업)의 주요 전문가를 인용해 구글은 사파리 브라우저를 통해 얻은 검색 광고 수익의 36%를 애플에 지불한다고 1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앞서 미국 법무부는 구글을 상대로 반독점 위반 소송을 제기한 바 있다. 구글이 검색 시장 지배력을 높이기 위해 일종의 비용을 지출하고 스마트폰 등에 기본 검색 엔진으로 들어갔다는 것이다. 지난달 재판에서는 구글이 기본 검색 엔진 설정을 위해 파트너사에 지급한 비용이 35조원대라는 내용이 나오기도 했다.
애플과 구글은 지난 2002년부터 파트너십을 맺고 구글을 사파리의 기본 검색 엔진으로 사용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마트폰인 아이폰의 검색 엔진 설정이기 때문에 구글의 기본 계약 중 가장 중요하다”고 전했다.
한편 이번 검색 광고 수입 지급 여부와 관련해 애플은 논평 요청에 즉시 응답하지 않았으며 구글은 논평을 거부했다고 블룸버그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