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국어·수학·영어 기초학력 미달비율 ‘역대 최악’

고등학교 수포자 14.2%, 영포자 9.8%로 상승
기초학력 미달 학생비율 ‘역대 최고’ 또 경신
“학업성취평가, 표집→전수평가로 되돌려야”
교육부 “희망학교 대상 초6 평가대상 포함”
  • 등록 2022-06-13 오후 2:43:14

    수정 2022-06-13 오후 9:40:34

13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발표한 ‘2021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르면 교과별로 기초학력 미달에 해당하는 ‘1수준’ 학생 비율은 고2에서 수학 14.2%, 영어 9.8%, 국어 7.1% 수준으로 집계됐다.(그래픽=뉴시스)


[이데일리 신하영 기자] “학생들의 부족한 점을 파악해 보완해야 하는데 진단을 못하니 수포자(수학 포기 학생)가 늘어나는 것이다.” 서울의 한 중학교에서 수학을 가르치는 임모(50) 교사의 이런 우려가 수치로도 확인됐다. 고2 학생의 3%를 대상으로 치른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국어·수학·영어에서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역대 최악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13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2021학년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는 역대 최악으로 꼽혔던 지난해보다 더 악화된 수치를 보였다. 중위권 비율은 감소하고 최하위권인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늘어서다. 이번 평가는 지난해 9월 14일 전국 중3·고2 학생(78만203명)의 약 3%(2만2297명)를 대상으로 진행했다.

평가 결과 고2 학생들의 기초학력 미달비율은 역대 최악을 기록했던 지난해 수준을 다시 한 번 경신했다. 국어에서 기초학력 미달 비율은 전년도 6.8%에서 7.1%로, 수학은 13.5%에서 14.2%로, 영어는 8.6%에서 9.8%로 상승했다. 기초학력 미달비율은 교과내용의 20%도 이해하지 못하는 학생 비율을 나타낸 것으로 소위 ‘수포자’·‘영포자’ 등이 이에 해당한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는 국가가 정한 교육과정에 근거, 학생들의 교육목표 달성 정도를 평가한 것으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한다. 2008년부터 전수평가로 진행했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직후인 2017년부터 중3·고2 학생의 3%만을 대상으로 표집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초등학교 6학년도 원래 평가 대상이었지만 이마저도 2013년 폐지됐다.

문제는 전수평가를 표집평가로 바꾼 뒤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꾸준히 늘고 있다는 점이다. 예컨대 고교 수학의 경우 표집평가 첫해인 2017년 기초학력 미달 학생이 9.9%를 기록한 뒤 2018년 10.4%, 2019년 9%, 2020년 13.5%에 이어 올해 결국 14%를 넘었다. 중학교 국어·수학·영어의 기초학력 미달 비율도 2020년 각각 6.4%, 13.4%, 7.1%로 역대 최악을 기록했다. 다만 이번에 발표한 2021년 평가 결과에선 국어 6%, 수학 11.6%, 영어 5.9%로 소폭 반등했다.

반대로 중위권 이상인 ‘보통학력 이상’ 비율은 감소했다. 중학교 국어는 75.4%에서 74.4%로, 수학은 57.7%에서 55.6%로 각각 감소했다. 영어만 같은 기간 63.9%에서 64.3%로 소폭 올랐다. 고교 국어도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전년 69.8%에서 64.3%로 줄었으며 영어 또한 76.7%에서 74.5%로 하락했다. 수학에서만 보통학력 이상 비율이 60.8%에서 63.1%로 소폭 상승했다.

결국 교육부도 학성성취도 평가 대상을 확대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이날 학업 성취수준 향상 지원방안을 통해 학업성취도 평가를 올해부터 컴퓨터 기반 시험으로 전환하고 평가 대상을 연차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올해는 초6, 중3, 고2가 평가 대상이며 내년은 초 5·6, 중3, 고 1·2로, 2024년에는 초3부터 고2까지로 평가대상이 늘어난다. 다만 평가는 희망 학교의 신청을 받아 실시하기로 했다.

전문가들은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를 2017년 이전의 전수평가로 되돌려야 한다고 보고 있다. 교육부 방침대로 ‘희망 학교’만 평가할 게 아니라 해당 학년의 모든 학생을 평가대상에 포함해야 한다는 것. 배상훈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는 “평가는 교육의 일부”라며 “객관적·과학적 진단을 통해 뒤처진 학생을 빨리 찾아내어 부족한 부분을 메워주는 것이 국가와 학교의 책무”이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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