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重지주 영업익 5343억원…2017년 이래 최대
현대중공업지주(267250)는 1분기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534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 전환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이는 지주가 분할돼 2017년 4월 설립된 이후 역대 최대치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6.3% 증가한 6조755억원,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한 2944억원으로 각각 잠정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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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기계(267270)는 제품 라인업 다양화와 영업망 확대로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 선전하며 영업이익 797억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현대일렉트릭(267260)은 영업이익 175억원으로 5분기째 흑자를 지속했다. 현대글로벌서비스 역시 영업이익 237억원·영업이익률 10%로 견조했다.
한국조선해양(009540)은 매출액 3조6815억원·영업이익 675억원으로 집계됐다. 지난해 1분기와 비교해선 영업이익이 절반 가까이 줄었지만 향후 실적 개선 가능성이 크다고 한국조선해양은 강조했다. 현재 조선산업 업황이 슈퍼사이클을 맞았던 2003~2008년 가운데 2003년 초와 비슷하다는 판단에서다. 당시 2003년 직전만 해도 저가 수주가 이뤄졌지만 도크가 소진되고 시장이 회복되면서 선가도 빠르게 상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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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조선해양은 “2024년까지 상당히 제한된 도크만 남아있어 우리가 원하는 수준까지 선가가 따라오지 않는다면 (수주할) 이유가 없다”며 선별 수주할 것임을 시사했다. 피더(Feeder), 탱커 등까지 선박 발주는 이번 여름까지 꾸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국조선해양은 “현재 조선소 대부분이 2.5년치 일감을 확보했다는 것은 안정적 상태로 볼 수 있다”며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과 2023년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가 맞물리면 예상치 않은 사이클이 올 수 있다”고 조심스레 예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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