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대표적인 예는 2010년부터 시행 중인 대형마트 출점 제한 규제다. 재래 시장 보호 등을 이유로 도입된 이 규제는 3년 후 폐지를 전제로 했으나 일몰 시점마다 기간이 3년 또는 5년씩 연장돼 일몰 시기가 2025년으로 미뤄졌다. 소비자들의 거센 반발과 부작용 비판 속에서도 3년짜리 한시적 규제가 15년간 지속되면서 유통산업 발전을 가로막고 있는 셈이다. 지난달 초 민주노총 화물연대의 파업과 함께 물류 대란을 부른 안전 운임제는 올해 말 폐지가 예정된 일몰 규제이지만 정부와 정치권이 노조 요구를 수용, 일몰 시한을 3년 더 연장하기로 했다. 더 나아가 안전 운임제 일몰제의 완전한 폐지와 품목 확대를 골자로 한 관련법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된 상태다.
좀비성 규제들을 이대로 둬서는 안 된다. 정부는 일몰 규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재검토형의 사후 평가 과정 개선과 함께 투명한 정보 공개로 국민과 기업이 납득할 수 있도록 제도를 획기적으로 바꿔야 한다. 한국이 국가경쟁력 종합순위 10위(세계경제포럼, 2019년)를 달리면서도 노동·규제 등 기업제도 경쟁력에서는 OECD(경제협력개발기구)하위권을 맴도는 원인이 어디에 있는지 정부는 짚어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