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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인기 마케팅 수단은 유튜브다. 전 연령대가 모두 사용하는 인기 플랫폼인 만큼 수요자들과의 접점을 넓힐 수 있는 가장 좋은 마케팅 방법으로 꼽힌다. 실제 10대건설사는 모두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삼성물산 ‘채널 래미안’, 현대건설 ‘힐스캐스팅’, DL이앤씨 ‘DL디엘’, GS건설 ‘자이TV’, 포스코건설 ‘포스코건설TV’, 대우건설 ‘푸르지오 라이프’, 현대엔지니어링 ‘내집마련’, HDC현대산업개발 ‘HDC현대산업개발’, SK에코플랜트 ‘에코타운’ 등이다.
라이브 방송(라방)은 유통가의 인기를 차용한 마케팅 수단이다. 라방의 인기는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고 방송 자체가 재미있다는 점에서 인기가 높다. 소비자들은 모바일 채팅을 실시간으로 제품에 대한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답을 받을 수 있다. 유튜브 라이브 방송이나 소셜커머스 라이브 방송을 통해 진행되는데, 인지도가 높은 유명인사들이 나와 재미있게 진행 한다는 점에서 반응이 좋다.
이같은 인기에 한 소셜커머스에선 매주 목요일 오피스텔 등 주거 상품을 판매하는 정규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선보이고 있다. 첫오피스텔 분양권 판매 라방에서 시청자 수가 6000여명을 넘는 성과를 내면서 건설사와 부동산 업체로부터 방송 문의가 쏟아졌다는 후문이다.
롯데건설 관계자는 “건설업계에서 메타버스를 선도적으로 도입하게 됐다”며 “3D와 VR 등 프롭테크 기술을 활용해 언택트 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시장 트렌드와 고객 니즈를 반영해 지속 가능한 신성장동력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