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차, 평창·인천공항 달린다..스마트시티 이달말 선정

국토부, 2018년 업무보고..'국토교통 혁신성장'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완공..데이터 센터 구축
드론, 공공수요 3700대 발굴..비행시험장 조성
스마트시티, 사업지구 선정·기존도시 스마트화
  • 등록 2018-01-24 오전 9:00:00

    수정 2018-01-24 오전 9:00:00

자료: 국토교통부
[이데일리 성문재 기자] 오는 2020년 고속도로 등 일정구역에서 자율주행이 가능한 차가 상용화된다. 이달말 선정하는 스마트시티 시범도시는 2021년 입주가 시작된다. 기존 도시 10곳에 대해서도 지역 특색에 맞게 스마트시티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국토교통부는 24일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주제로 한 국무총리 주재 2018년 정부업무보고에서 자율주행차, 드론, 스마트시티 등을 국가 핵심 선도사업으로 정하고 정책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이같은 ‘국토교통 혁신성장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세계 최고 수준 자율주행차 설험도시 완공

자율주행차는 선진국과 같은 수준인 2020년 레벨3 자율주행차 상용화, 2022년 완전자율주행 기반 마련을 목표로,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 국민체감 행사, 제도 정비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올해는 고속도로, 교외, 도심 등 실제 주행환경을 재현한 세계 최고 수준의 자율주행차 실험도시 K-City를 32만㎡ 규모로 경기도 화성에 완공해 개방하고, 서울시와 함께 실제 도로를 활용한 테스트베드를 서울 도심에 구축해 신기술 실험을 적극 지원한다. 다음달 개막하는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자율주행차를 시연하고 인천공항에서는 자율주행셔틀을 운행한다.

아울러 자율주행 관련 대규모 주행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민간과 공유하기 위한 자율주행 데이터 센터 조성도 착수한다.

자율주행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획기적으로 높여줄 스마트 인프라도 구축한다. 수도권 고속도로 85km, 서울 버스전용차로·도시고속도로, 제주 주요관광도로 등을 주변 차량과 도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스마트도로로 시범 구축한다.

자율주행에 필수적인 정밀도로지도는 2020년 조기구축이 목표다. 작년 고속도로 등 1351km를 구축한 데 이어 올해 주요 간선도로를 추가해 약 1700km의 정밀도로지도 정보를 제공한다.

누구나 자율주행차를 안전하게 탈 수 있도록 제도도 선제적으로 정비한다. 연내 자율주행차 상용화에 필요한 안전기준 및 보험제도 안을 마련해 내년 말까지 제도화하고, 자동차·통신·전자·지도 등 관련 업계와 함께 스마트인프라 표준·인증을 마련할 계획이다.

자율주행의 미래상. 국토교통부 제공.
드론 생애주기 이력관리시스템 구축

아직 태동기인 드론 산업과 관련해서는 공공분야가 선도적으로 수요를 발굴하고 시장을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국토조사·시설물진단·소방 등의 분야에서 2021년까지 약 3700대의 수요를 만들 예정이다.

이착륙장·통제실·정비고 등을 갖춘 드론전용 비행시험장도 2개소 신규로 조성한다. 항공기급 무인기의 성능·인증 시험을 위한 국가 종합비행시험장은 전라남도 고흥에 2020년까지 설치한다. 이와 함께 드론 안전성 인증센터와 드론 자격 실기시험장을 구축한다.

완구류급 드론에 대한 적용규제가 고성능 드론과 동일했던 문제도 합리적으로 개선한다. 기존 무게·용도 중심의 드론 분류체계를 ‘저(低)성능 규제완화·고(高)성능 안전관리’ 원칙에 따라 위험도·성능 중심으로 전환한다.

5세대 이동통신(5G)·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해 드론의 원격·자율 비행을 지원하는 한국형 드론 교통관리체계인 K드론시스템 개발에도 착수한다. 올해는 드론의 등록·운영·말소 등 전 생애주기 이력관리가 가능한 온라인·모바일 기반 드론 이력관리시스템부터 구축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고도화해나갈 예정이다.

미래 공역관리체계. 국토교통부 제공.
스마트시티 사업지구 선정

스마트시티는 새롭게 조성되는 신도시와 기존 도시의 다양한 특성을 고려해 조성된다. 미래 신기술이 집약될 국가 시범도시는 2021년 입주 시작을 목표로 한다. 사업지구 선정 등 본격 추진을 위해 4차 산업혁명위원회에 스마트시티 특위를 구성해 현재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 중이다. 이달말 부지를 선정하고 세부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아울러 기존 도시 10곳을 스마트화하는 작업도 진행한다. 테마형 특화단지로 선정되는 4곳에 대해서는 지역 특색에 맞는 특화계획 수립을 지원하는 맞춤형 확산사업을 추진한다. 노후 도심지 4곳은 도시재생 사업과 연계한 ‘스마트시티형 도시재생’을 지원해 생활환경을 실질적으로 개선하는 등 국민들이 스마트시티를 통한 일상의 변화를 직접 느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데이터 허브 모델도 2곳 선정한다.

스마트시티 개념도. 국토교통부 제공.
건설교통 기술개발..제로에너지 건축 의무화

기존 건설교통 산업도 새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술개발 및 신(新)산업 생태계 조성을 적극 추진한다.

3차원 설계, 가상시공, 시공로봇 등을 활용한 건설 자동화 기술을 개발하고, 빅데이터를 활용한 지능형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건설 산업을 고부가가치 첨단 산업으로 혁신하는 한편, 공기업에 제로에너지 건축을 의무화하고 신축건물의 단열기준을 선진국 수준으로 강화하는 등 제로에너지 건축을 확대해나간다.

디지털 공간에 현실이 동일하게 구현되는 국토 가상화(Digital Twin) 기술을 개발하고, 지문 등 생체정보 이용 탑승수속 등 공항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스마트공항도 조성하는 한편, 물류 처리를 자동화하는 스마트 물류, 자율주행차 활용 자동차 공유서비스(카셰어링) 등 잠재력 있는 신규 산업도 적극 발굴하여 육성할 계획이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국토공간이라는 그릇에 4차 산업혁명과 혁신성장을 스마트하게 담아내겠다”며 “혁신성장을 통해 개인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것은 물론, 미래 대한민국의 새로운 먹거리 발굴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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