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교통2030]'일산·서울역 30분' 2030년까지 철도망 2배 늘린다

대광위 '공역교통 비전 2030' 발표
향후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 방향 제시
대도시권 대중교통 체계 철도 중심 재편
  • 등록 2019-10-31 오전 10:00:00

    수정 2019-10-31 오전 10:00:00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가 31일 발표한 ‘광역교통 비전 2030’ 수도권 광역교통 구상도(사진=국토부)
[이데일리 김용운 기자] 일산과 서울역, 송도와 여의도, 동탄에서 강남역 등 수도권 신도시 지역에서 서울 도심까지 출퇴근 시간이 십년 후에는 30분 이내로 줄어든다.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철도노선을 2배로 늘려 대도시권 대중교통 체계를 철도 중심으로 재편하고 수도권 내 주요 거점과 서울 도심을 30분대로 연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수도권 외곽의 순환고속도로망을 조기에 완성하고 대도시권 내 간선도로의 상습 정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심도 지하도로 신설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이와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광역교통 비전 2030’(이하 광역교통 2030)을 31일 발표했다.

‘광역교통 2030’은 지난 3월 출범한 대광위가 처음 발표하는 기본 청사진이다. 향후 1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 정책의 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세계적 수준의 광역교통망 구축 △버스 환승 편의 증진 및 공공성 강화 △광역교통 운영관리 제도 혁신 △혼잡 공해 걱정 없는 미래교통 구현 등 4대 중점 과제 및 대도시권 권역별 광역교통 구상을 담았다.

‘광역교통 2030’의 뼈대는 GTX 등 광역급행철도를 기반으로 수도권 내 주요 거점을 30분대에 연결하는 것이다. 현재 진행 중인 GTX A·B·C 3개 노선 중 A노선(파주 운정~화성 동탄)은 2023년 말까지 완공하고 B노선(인천 송도~남양주 마석)과 C노선(양주 덕정~수원)은 조기 착공을 추진한다. GTX거점역과 지역을 잇는 연계 교통수단으로는 트램을 활용할 계획이다. 성남 트램 및 위례 트램 등이 이에 해당한다.

내년 개통 예정인 수인선과 2021년 개통 예정인 대곡~소사선을 통해 수도권의 동서와 남북측의 철도 노선을 보강한다. 이 외에도 올해 착공한 신안산선은 2024년까지 개통하고 서울과 경기를 잇는 지하철 4호선 등 기존의 광역철도 노선을 개량해 급행 비율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한 인덕원~동탄 등 신설하는 노선도 급행으로 건설해 2030년까지 급행 운영비율을 현재보다 2배 이상 늘어난 35% 수준까지 끌어올린다. 또한 서울 지하철 3호선을 오금에서 덕풍까지 연장하고 9호선 역시 강일에서 미사까지 연장한다. 김포한강선(방화~양곡)과 일산선(대화~운정), 고양선(새절역~고양시청)도 예타 등을 거처 시행할 계획이다. 부산의 사상~하단선, 광주의 광주2호선 등 도시내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도시철도 역시 지속적으로 확충한다.

국가계획에 포함되지 않거나 사전절차 미이행으로 금번 구상에는 반영되지 않은 서울6·9호선 연장(동북권) 고양선 연장(고양시청∼식사동)등은 향후 관계부처 협의 등을 통해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 과정에서는검토할 계획이다.

버스를 활용한 광역교통 대책도 강화했다. 광역급행버스인 M버스 운행지역을 지방 대도시권까지 넓히고 남양주 왕숙과 인천 계양, 부천 대장 등 3기 신도시에는 지하철 시스템을 버스에 도입한 S-BRT를 선보인다. 현재 진행 중인 인천 청라에서 서울 강서까지 광역 BRT 구축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서울 주요 도심 내 환승센터 시스템을 체계적으로 구축해 광역버스 승객의 환승시간을 최대 30% 단축시킬 계획이다.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에 버스전용차선 설치도 추진한다.

총연장 252.6km인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는 오는 2026년까지 전 구간 개통을 추진한다. 상습정체를 빚고 있는 수도권 외곽순환고속도로는 서창~김포, 판교~퇴계원 구간의 복층화를 추진해 해결책을 모색한다. 부산·울산권의 사상~해운대 구간은 지상과 지하로 나눠 교통량을 수용할 수 있는 대심도 지하도로 건설을 검토한다.

교통비 절감을 위해 내년부터 광역알뜰교통카드를 본격적으로 시행한다. 광역버스 준공영제와 광역교통특별대책지구 제도를 도입해 신도시 및 택지개발 지구 초기 입주 주민의 교통 불편을 최대한 방지할 계획이다. 현재 5% 수준인 광역교통 투자비율을 상향하고 광역교통정책의 이행력 강화를 위해 대도시권역별 위원회, 광역교통갈등위원회 등과 협력적인 거버넌스 체계도 구축해 나간다.

최기주 대광위 위원장은 “광역교통2030의 세부과제별 추진계획을 관계 기관과 자지체와 협력해 철저히 마련하겠다”며 “광역거점 간 통행시간을 30분대로 단축하고 통행비용은 최대 30%, 환승시간 30% 감소 목표를 차질없이 진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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