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반 로젠 스타벅스 인공지능(AI)·신기술 총괄은 11일 크로스앵글 주최로 서울 중구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린 ‘어돕션 컨퍼런스 2023’의 기조강연자로 무대에 올라, NFT 사업을 준비하는 기업들에게 ‘발행 목표를 분명히 해야 한다’는 취지로 이같이 말했다.
|
스타벅스의 NFT 멤버십 프로그램 오디세이는 전통 기업이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대중적 성공을 거둔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지난 3월 개당 100달러에 선보인 첫 번째 NFT 컬렉션 ‘사이렌’은 판매 개시 18분 만에 준비한 2000점이 모두 팔렸다. 4월에는 수량을 5000점으로 늘린 ‘퍼스트 스토어’ NFT 컬렉션을 공개해, 역시 높은 관심을 모았다.
|
로젠 총괄은 한국 시장이 스타벅스와 NFT에 모두 관심이 높다는 점에서 주목하고 있다고 했다. “한국인 25명 중 1명이 스타벅스 로열티 프로그램 계정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한국은 스타벅스에 대한 애정이 크다는 사실은 알고 있었지만, 오디세이에 대한 관심에 한 번 더 놀랐다”고 했다. 그는 “(미국 베타 테스터 그룹을 대상으로 출시한 오디세이 프로그램을) 한국에서 가상사설망(VPN)을 사용해 접속한 경우가 있었다”며 “넷플릭스를 보기 위해서도 아니고 스타벅스 오디세이에 접속하기 위해 이렇게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슈퍼팬이 발견됐다는 점에서 설렌다”고 했다.
그는 NFT 미래에 대해 “결국 예술, 커피, 부동산 등 다양한 자산이 NFT로 재탄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NFT를 기반으로 한 경이로운 제품이 출시되더라도, 최종 고객들에게는 기술이 보이지 않게 디자인될 것”이라며, “NFT는 우리 일상의 일부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