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8올림픽 고속도로, 왕복 4차로 '광주~대구 고속도로'로 확장 개통

  • 등록 2015-12-22 오후 3:00:00

    수정 2015-12-22 오후 3:00:00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영·호남을 잇는 가교 역할을 해온 88올림픽 고속도로가 왕복 4차선으로 확장 개통돼 ‘광주~대구 고속도로’로 새롭게 태어난다. 이에 따라 그동안 왕복 2차선에 중앙분리대도 없어 교통사고가 다른 고속도로의 1.6배에 달했던 안전상 문제점도 말끔히 해소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2일 광주~대구 고속도로 구간 중 유일하게 왕복 2차로로 남아있던 ‘담양~성산’ 구간(143㎞)을 4차로로 확장 개통했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이날 오후 3시 함양산삼골 휴게소에서 개통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강호인 국토부장관과 권영진 대구시장, 윤장현 광주시장, 이낙연 전남지사, 송하진 전북지사, 홍준표 경남지사, 김관용 경북지사 등 정·관계 인사와 지역주민 등 1200여 명이 참석했다.

광주~대구 고속도로는 지난 2002년부터 3년간 실시설계가 이뤄졌고 2008년 11월부터 확장 공사가 시작됐다. 총 2조 1349억원이 투입된 대형 국책사업으로 담양군과 순창군, 남원시, 장수군, 함양군, 거창군, 합천군, 고령군 등 8개 시·군을 통과한다.

국토부는 광주~대구 고속도로가 사업계획부터 준공까지 교통 안전에 중점을 두고 공사를 진행했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선형이 불량한 왕복 2차로 도로를 선형이 곧은 4차로로 확장했다. 또 전 구간에 콘크리트 중앙분리대를 설치해 교차로를 평면에서 전 구간 입체로 전환했다.

고속도로 이용자의 편의성도 향상됐다. 기존 88올림픽 고속도로는 휴게소가 3곳(남원·지리산,·거창)에 불과했지만 확장 공사 이후 2곳(강천산·함양산삼골)이 추가됐다. 이 중 함양산삼골 휴게소에서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교류의 장 마련을 위해 농산물 직거래 장터가 주말마다 운영될 예정이다. 또 운전 중 쉬어갈 수 있는 ‘졸음 쉼터’도 5곳을 설치해 휴게시설 간격을 기존의 절반 수준인 25㎞ 이내로 조정됐다.

국토부는 2020년까지 운전자가 요금소에서 통행권을 뽑을 필요없는 ‘스마트 톨링’ 시스템을 광주~대구 고속도로에 도입하고 2018년까지 차세대 지능형 교통체계도 적용할 계획이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광주~대구 고속도로가 확장 개통되면 영·호남 간 접근성이 개선돼 동서 화합의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며 “8개 시·군을 통과하는만큼 지역경제와 관광산업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왕복 4차로 규모로 확장 개통하는 ‘광주~대구 고속도로’ 위치도. [자료=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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