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조선, 1분기 136억弗 수주…中 제치고 3년만에 '1위 탈환'

1분기에만 작년 수주액의 45.5% 달성
LNG선·암모니아선 등 친환경선 ‘싹쓸이’
  • 등록 2024-04-03 오후 2:42:51

    수정 2024-04-03 오후 7:07:28

[이데일리 윤종성 기자] 조선업계가 친환경·고부가가치 선박 위주로 수주를 늘려가는 가운데 한국이 올 1분기 중국을 제치고 선박 수주액 1위 자리를 탈환했다. 2021년 4분기 이후 3년 만의 쾌거다.

[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산업통상자원부는 3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 기관 클라크슨리서치 통계를 인용해 올해 1분기 한국의 선박 수주액이 136억달러로 전년동기대비 41.4% 증가했다고 밝혔다. 올 1분기 한국의 수주액은 지난해 연간 수주액(299억달러)의 45.5%에 해당한다.

같은 기간 중국의 수주액은 126억달러에 그쳤다. 이로써 우리나라는 분기 기준으로 2021년 4분기 이후 3년 만에 세계 수주 1위 자리를 되찾았다.

수주량 기준으로는 올 1분기 449만CGT(표준환산톤수)로, 중국의 490만CGT보다 다소 적었다. 하지만 한국의 수주량은 1년새 32.9% 증가한 반면, 중국의 수주량은 0.1% 감소해 한국 조선산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3월 수주량만 놓고 보면 한국이 105만CGT로 중국(73만CGT)을 앞섰다. 3월 기준 세계 수주량 상위 조선소는 HD현대중공업(329180), 삼성중공업(010140), 한화오션(042660) 등 한국 조선사들이 모두 차지했다.

한국 조선사들은 탈탄소·디지털 전환의 흐름에 발 빠르게 대처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친환경·고부가가치 선박 위주로 수주를 진행 중이다. 올해 1분기 세계에서 발주된 친환경 선박인 LNG선(29척), 암모니아선(20척)의 100% 수주 실적도 거뒀다.

산업부는 올해 7000억달러 수출 달성에서 조선산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한 만큼 상반기에는 ‘K-조선 초격차 기술 로드맵’을 마련하고 하반기에는 중소 조선소의 경쟁력 강화와 조선 기자재 산업의 수출 경쟁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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