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D, 결국 ‘김부선’ 되나…대도시 광역교통계획 그대로 반영

국토부 광역교통 기본계획안·시행계획안 발표
GTX-D, 4차 철도망계획과 동일하게 반영
“서울 직결 해달라”…반발 이어져
  • 등록 2021-04-29 오후 4:50:37

    수정 2021-04-29 오후 10:24:17

[이데일리 김나리 기자] 일명 ‘김부선(김포~부천선)’으로 논란을 빚고 있는 수도권 서부권역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이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에도 그대로 반영됐다. 이로 인해 GTX-D의 강남 직결을 요구하는 인천 검단·경기 김포 주민들의 반발도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29일 오후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안 및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안 공청회가 열린 서울 용산구 한 빌딩 앞에서 김포 검단 교통시민연대 회원들이 김포와 부천을 연결하기로 계획한 ‘GTX-D’ 노선안 서울 직결 안으로 변경과 서울 지하철 5호선 김포 연결을 촉구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와 한국교통연구원은 29일 온라인 공청회를 통해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 및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을 발표했다.

특히 수도권 광역교통시행계획 광역철도 부분에는 지난 22일 서울과 이어지지 않고 김포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까지만 가는 안으로 발표돼 논란이 된 ‘김부선’이 노선 변경 없이 그대로 포함됐다. 한국교통연구원 측은 “이번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은 제5차 국토종합기본계획, 제2차 국가기간교통망계획, 제2차 국가기간망 구축계획, 제2차 국가도로망종합계획,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국가 계획과의 정합성을 고려해 수립됐다”고 밝혔다.

(자료=국토부)
정부가 이처럼 김부선을 고수하고 나서면서 GTX-D의 강남 직결을 원하는 검단·김포 시민들의 불만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김포·검단 교통시민연대 회원들은 이날 공청회가 열린 서울 용산구 한 빌딩 앞에서 GTX-D 노선안을 서울에 직결되는 안으로 변경하고 서울 지하철 5호선을 김포에 연결할 것을 촉구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검단·김포 일부 주민들과 시민단체 등은 전날 세종 국토부 앞에서도 항의집회를 열고 향후 추가 대응을 예고한 바 있다. 30일에는 국회의사당 앞에서 ‘GTX-D 강남직결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 기자회견을 가질 계획이다.

이날 김포시의회 의원들도 세종 국토부 앞에서 ‘GTX-D 김포-강남직결 원안대로! 김포한강선 포함 시행하라!’는 문구가 담긴 현수막 등을 들고 항의에 나섰다. 시의회는 호소문을 통해 “김포시민은 출퇴근 혼잡률 285%에 달하는 김포도시철도의 의존해 하루하루 고통을 겪고 있다”며 6월 발표를 앞두고 있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최종안에는 GTX-D의 강남 직결노선과 김포한강선(서울지하철 5호선)이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시는 인천공항과 김포를 양 기점으로 하는 ‘Y’자 형태의 110km 길이 노선을, 경기도는 김포에서 강남을 지나 하남까지 잇는 68km 길이 노선을 요구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토부 장관대행을 맡은 윤성원 차관에게 출퇴근 시간 김포공항역에 방문할 것을 요청한 상황이다. 윤 차관은 조만간 김포공항역을 방문해 시민들의 출퇴근 현황을 직접 볼 예정이다.

한편, 수도권 신규 광역철도 사업으로는 서부권 광역급행철도 뿐만 아니라 △대장홍대선(부천 대장~홍대입구) △신구로선(시흥 대야~목동) △별내선 연장(별내역~진접선) △신분당선(호매실~봉담)△송파하남선(오금~하남시청) 등 15개 노선이 추진된다. 서울 2호선 청라 연장(홀대입구(까치산)~청라)과 서울 6호선 남양주 연장(신내~남양주)은 추가 검토될 예정이다.

또한 수도권 광역교통시설 확충 방안 중 하나로 BTX도 추진된다. BTX는 철도처럼 정시성과 대용량 수송 능력을 갖춘 신개념 버스 서비스다. 행주대로∼당산역(서부), 수석IC∼강변역(동부) 구간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수도권 광역 BRT 신규 사업으로는 성남∼복정역BRT(복정역∼남한산성입구), 청량리∼도농∼평내호평 광역BRT(청량리∼평내호평역), 계양·대장 광역 BRT (계양∼부천종합운동장역, 박촌역∼김포공항역) 등이 시행계획안에 포함됐다.

이밖에 수도권 환승센터로는 청량리역·서울역·양재역·운정역·동탄역·부천종합운동장역·의정부역·덕정역·부평역·인천시청역·인천대입구역·초지역·구리역·아주대삼거리역 등 총 21곳이 새로 조성된다. 광화문역·동대문역·왕십리역을 GTX 환승 거점으로 추가해달라는 서울시 요구는 이번 시행계획안에 반영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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