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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일 개봉한 ‘여교사’(감독 김태용, 제작 외유내강)를 본 어느 관객의 반응이다. ‘여교사’는 두 여교사와 한 남학생의 사랑, 질투를 묘사한 치정으로 외양을 꾸몄지만 실상은 두 여교사를 통해 현실사회에 존재하는 계급문제를 다루고 있다.(다음에는 영화에 대한 일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여교사’는 언제 잘릴지 모르는 계약직 여교사 효주(김하늘 분) 앞에 학교 이사장을 아버지로 둔 혜영(유인영 분)이 나타나면서 시작된다. 두 사람은 첫 만남부터 어긋났다. 혜영이 오면서 효주의 정교사 자리가 뺏겼다. 계약직인 효주는 정교사가 될 때까지 결혼은 꿈도 꿀 수 없고, 정교사의 뒤치다꺼리를 해야 하는 신세다. 그런 때에 번듯한 연인이라도 있으면 의지가 되겠지만 하는 일 없이 얹혀 사는 상우(이희준 분)의 존재가 그녀를 더 힘들게 한다.
효주의 비뚤어진 욕망에 동조하게 되는 건 그녀의 삶에서 부모의 부와 계급이 자식에게 대물림되는 ‘수저론’ 임신 및 출산으로 경력이 단절되는 ‘경단녀’ 취업란 등 사회적 압박에 연애 결혼 출산을 포기하는 ‘삼포세대’ 등 현실사회가 당면한 각종 과제와 문제를 확인할 수 있어서다. 영화의 배경이 되는 학교는 현실사회의 축소판이며, 가장 도덕적이고 윤리적이어야 할 학교에서 금단의 사랑이라는 문제를 통해(어느 순간 그 문제는 희석되고) 부조리한 현실이라는 또 다른 문제를 농도 짙게 드러내고 있는 점이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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