싸이, BTS 슈가 손잡고 컴백… 빌보드서 일 낼까 [종합]

정규 9집 '싸다9' 29일 발매
타이틀곡은 '댓댓'… 슈가 참여
"슈가 먼저 제안해 컬래버 성사"
"빌보드? 유튜브 조회수 기대돼"
  • 등록 2022-04-29 오후 4:56:14

    수정 2022-04-29 오후 4:56:14

가수 싸이가 2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페어몬트 앰배서더에서 열린 정규 9집 ‘싸다9’ 프레스 청음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이번 앨범의 키워드는 ‘열심’이다. 열심히 만든 앨범인 만큼 많이 듣고 즐겨주셨으면 한다.”

5년 만에 정규 9집 ‘싸다9’로 돌아온 가수 싸이(PSY)가 ‘열심’이란 키워드로 이번 앨범을 소개했다. 앞서 싸이는 7집 발표 당시 ‘초심’을 내세웠고, 8집 땐 초심을 못찾아서 본심을 갖고 나왔다고 말한 바 있다.

싸이는 29일 서울 여의도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그랜드볼룸에서 열린 정규 9집 ‘싸다9’ 프레스 청음회에서 “데뷔 22년차 싸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며 “이번 앨범을 열심히 만들었다. 열정의 마음을 담은 ‘열심’이란 단어로 소개하고 싶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번 앨범이 더욱 주목받는 이유는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슈가가 타이틀곡 ‘댓댓’의 프로듀싱, 피처링에 참여했기 때문이다.

싸이는 “타이틀곡 ‘댓댓’은 방탄소년단 슈가와 함께 작사, 작곡, 가창, 뮤직비디오 촬영을 함께한 곡”이라며 “작년 슈가가 가을께 내게 어울리는 노래를 만들게 됐다고 연락이 왔고, 듣자마자 너무 좋아 함께 작업을 결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실 나도 고민이 많았다. EDM 기반의 댄스는 그만하고 싶었지만 그렇다고 템포가 쳐지는 노래를 하고 싶진 않았다”며 “어떤 음악을 하면 좋을까 고민하던 중 라틴계열이 들어간 댄스곡이 좋겠다는 생각을 했고, 마침 슈가가 그런 느낌의 곡을 만들어서 줬다”고 했다.

그러면서 싸이는 “반주만 들어도 너무 좋더라. 연신 귀한 발걸음 고맙다고 슈가에게 말했던 기억이 있다”며 “뮤직비디오 촬영 때도 고생을 너무 많이 해줘서, 뮤직비디오를 볼 때마다 고마운 마음이 크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싸이는 빌보드 차트에서 거둘 성과에 대해서도 기대감을 내비쳤다. 싸이는 “내가 새 앨범을 내는 이유는 콘서트에서 부를 수 있는 래퍼토리 보강 차원이라고 생각한다”며 “피처링이 피처링인 만큼 미세하게 빌보드를 바라는 건 아니고, 유튜브 조회수 정도는 괜찮게 나오지 않을까 기대를 조심스럽게 하고 있다”고 솔직하게 말했다. 더불어 “슈가가 작사·작곡·뮤직비디오 출연까지 아무 조건없이 애를 너무 많이 써줬다”며 “잘 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가수 싸이가 29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페어몬트 앰배서더에서 열린 정규 9집 ‘싸다9’ 프레스 청음회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사진=노진환 기자)
끝으로 싸이는 20대에게 얻고 싶은 반응에 대해 “이 형은 아직도 이러고 앉아있네라는 이야기를 듣고 싶다”며 “쓸데없이 고퀄리티 음악을 만들고, 이상한 옷을 입고 춤을 추네라는 말을 들으면 성공한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싸이는 이날 오후 6시 정규 9집 ‘싸다9’를 발매하고 5년 만에 컴백한다. ‘싸다9’에는 메인 타이틀곡 ‘댓댓’(prod. & ft. SUGA of BTS)을 비롯해 완성도 높은 12트랙이 수록됐다.

‘댓댓’은 싸이와 방탄소년단 슈가가 공동 프로듀싱하고 작사·작곡·편곡을 함께했다. 슈가는 피처링에 이어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하여 싸이와 절친 호흡을 맞췄다. 두 사람의 신선한 바이브가 글로벌 리스너들을 매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도 싸이와 지코가 작사, 작곡하고 수지의 뮤직비디오 출연으로 화제를 모은 ‘Celeb’, 성시경과 함께 싸이 감성의 진수를 녹여낸 ‘감동이야’(Feat. 성시경), 늦은 밤에 어울리는 위로를 전할 ‘밤이 깊었네’(Feat. 헤이즈), 새로운 창법과 거침없는 가사가 돋보이는 ‘GANJI ’(Feat. 제시), 중독성 강한 뉴트로 장르의 ‘이제는’(Feat. 화사), 행복에 대한 메시지를 풀어낸 ‘Happier’(Feat. 크러쉬), 영원히 추억하고 싶은 시간을 담은 ‘forEVER’(Feat. 타블로) 등 다양한 장르의 아티스트들과 함께한 곡들이 ‘싸다9’에 수록된다.

또 타고난 광대 팔자를 노래한 ‘9INTRO’, 기리보이와 함께 작업한 세상 모든 어른들의 공감을 자아낼 ‘나의 월요일’, ‘흠뻑쇼’의 열정을 고스란히 분출한 ‘에브리바디’, 정답 없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위한 마지막 트랙 ‘내일의 나에게’까지 총 12곡이 유기적으로 엮였다. 이를 통해 싸이는 앨범명처럼 다채로운 감성을 선사할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우리 엄마 맞아?
  • 토마토에 파묻혀
  • 개더워..고마워요, 주인님!
  • 공중부양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