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조직위원회는 2일 “전 세계인과 평창 간 소통 매개체 역할을 할 공식 마스코트로 ‘백호’와 ‘반달 가슴곰’을 각각 선정해 이날 국제올림픽위원회(IOC)와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에 보고, 최종 승인을 받았다”고 밝혔다.
조직위는 “이번 마스코트의 경우 감동과 환호, 열정과 사랑 등 다양한 감정표현을 담은 여러 가지 형태의 소통형 마스코트로 제작된 게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백호는 ‘수호자’, 반달가슴곰은 ‘용기’를 상징한다. 한민족의 다양한 문화예술에 큰 영향을 미친 만큼 우리 민족과 아주 밀접한 관계의 친숙한 동물이다.
‘수호랑’은 한국의 대표 상징동물인 호랑이를 소재로 했다. 평창올림픽과 올림픽 정신인 세계평화를 보호한다는 의미다. 이름은 호랑의 ‘호’를 접목한 ‘수호’와 호랑이, 강원 정선아리랑을 상징하는 ‘랑’이 결합됐다.
‘반다비’는 한국과 강원도의 대표 동물인 반달가슴곰의 의지와 용기를 뜻한다. 반달가슴곰의 ‘반달’과 대회를 기념하는 ‘비’가 결합돼 이름 지어졌다.
곰은 우리나라 건국신화에 등장해 한국인에게는 매우 친근한 동물이다. 곰은 한국인에게 결단력이 있고 믿음직스럽고 따뜻하고 넓은 마음을 가진 이미지를 지니고 있어 패럴림픽의 정신과 부합한다.
조직위는 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를 다양한 캐릭터 상품뿐만 아니라 소통의 매개체로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이희범 평창 조직위원장은 “2018 평창동계 올림픽과 패럴림픽 대회의 성공을 기원하는 온 국민의 염원과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 최종 확정됐다. 마스코트가 국내외 홍보와 마케팅 등의 전면에 나서게 될 것이다”라며 “이를 계기로 우리 국민은 물론 세계인들이 대한민국과 강원도, 평창과 소통할 수 있도록 적극 활용해 대회 붐 조성에 크게 기여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PC 필립 크레이븐 위원장은 “앞으로 반다비는 평창 패럴림픽 대회의 정신을 대표하며 패럴림픽의 비전과 가치를 전세계 수백만명에게 전달 할 것”이라며 “평창올림픽에 출전할 패럴림픽 선수들처럼 곰은 강하고 용맹하며 의지가 강한, 그리고 주변환경을 잘 활용하고 극복하는 동물로 친근하고 꼭 껴안고 싶은 동물로 인식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조직위는 오는 7월 ‘수호랑’과 ‘반다비’에 대한 소개행사를 서울과 평창지역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또한 8월 리우올림픽을 계기로 해외에 집중 홍보하고, 9월에 국내에서 조형물 제작, 지역 순회 전시 등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마스코트와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대회의 붐업에 나설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