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덕연 게이트에 내로남국까지…반등 노리던 자본시장 '한숨'[마켓인]

반등 노리던 자본시장 악재에 한숨
CFD 사태 일파만파…증권가 긴장
현역 국회의원 코인 투자 논란까지
'자본시장은 투기의 장' 오명 걱정
  • 등록 2023-05-18 오전 4:07:35

    수정 2023-05-18 오전 6:12:56

[이데일리 김성훈 기자] 지난해 부진을 털고 올해 반등을 노리던 자본시장이 갑갑한 한숨을 내쉬고 있다. 연초까지만 해도 금리 인상 기조가 옅어지고 크고 작은 인수합병(M&A) 거래가 꼬리를 물면서 분위기가 올라오는 듯했다. 그러나 최근 여의도 증권가에 몰아친 SG 폭락사태와 김남국 의원의 ‘코인 논란’까지 일어나면서 분위기가 식은 모습이다.

시장에서는 자본 시장이 자칫 ‘투기의 장’으로 오해받지는 않을까 걱정하고 있다. 선량한 자본시장 거래까지 색안경을 쓰고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우려를 지우지 못하고 있다. 최근 꼬리에 꼬리는 무는 악재들이 또 어디로 튈지 모른다는 걱정마저 심심치 않게 나온다.

SG(소시에테제네랄)증권발 폭락 사태와 관련해 주가조작을 주도한 의혹을 받는 투자컨설팅업체 H사 라덕연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CFD 사태로 어수선해진 증권가

최근 증권가는 차액결제거래(CFD) 사태로 어수선하다. 소시에테제네랄(SG) 증권발 폭락사태로 발생한 증권사들의 CFD 거래 잔액이 2조8000억원에 육박하고, 미수채권 규모도 수천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얘기가 나오면서다.

CFD를 취급하는 증권사만 13곳에 이르다 보니 증권가 전체 이슈로 번지는 모습이다. 증권사들은 “내부 리스크 관리로 피해가 없을 것이다”는 말을 내놓고 있지만, 결국 SG 폭락사태에 따른 손실액 청구를 개인 투자자에게 할 수밖에 없다 보니 사안을 예의주시할 수밖에 없다.

[그래픽=이데일리 이미나 기자]
궁극적으로는 SG 사태를 계기로 CFD 존폐 여부를 두고도 말들이 많다. 증권사에서 취급하는 상품 가운데서도 손꼽히는 고(高)수수료 상품임을 부정할 수 없어서다. ‘개인의 일탈로 판(CFD) 전체를 뒤집을 순 없지 않느냐’는 평가가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다.

증권가 일각에서는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평가를 하기도 한다. CFD 관련 이슈가 하루가 멀다고 이어지고 있지만, 결국 CFD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다. 금융당국도 CFD를 ‘개선’의 관점에서 접근할 수는 있어도 ‘존폐’의 관점에서 보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특정 상품을 이용한 범죄 사실이 밝혀지는 것과 해당 상품을 없애는 것은 아예 다른 접근이다”며 “그간 헐겁다고 평가받던 지점을 보완하고, 스크리닝(감시)을 전보다 높게 가져갈 수는 있어도 SG 사태로 CFD가 아예 없어지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민주당 김남국 의원이 14일 오전 국회 의원실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회의원 코인 논란…시장 이미지 악영향 우려

최근에는 무소속 김남국(41) 의원의 ‘코인 논란’이 시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다.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이준동 부장검사)는 17일 빗썸과 업비트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김 의원의 가상화폐 거래내역 등을 확보했다. 빗썸과 업비트는 김 의원의 가상화폐 전자 지갑이 등록된 거래소다. 김 의원은 지난해 1∼2월 위믹스 코인 85만개를 빗썸에서 업비트 전자 지갑으로 이체했다.

김 의원은 LG디스플레이 주식을 매도한 자금 9억여원으로 여러 가상화폐에 투자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정작 위믹스 코인을 사고판 명확한 시점은 밝히지 않고 있다.

최근에는 김 의원이 ‘에어드롭’(이벤트나 마케팅 차원에서 일정 조건에 따라 투자자에게 코인을 무상으로 지급하는 것) 방식으로 위믹스를 받은 사실은 더불어민주당 진상조사에서 일부 드러났다. 다만 구체적인 경위와 에어드롭 규모는 확인되지 않았다. 검찰은 김 의원 전자 지갑에 담긴 코인의 출처와 지금까지 거래 내역을 우선 분석해 위법행위 여부를 따져볼 방침이다.

[그래픽=이데일리 김일환 기자]
국민들은 지역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이 가상 화폐 거래를 한 것도 모자라 수십억원의 차익까지 챙겼을지 모른다는 점에서 우려를 표하고 있다. 검소하고 소탈한 모습을 앞세워 대중 인지도를 쌓아올린 김 의원의 그간의 행적을 떠올리면 실망감은 커질 수밖에 없다.

사실 자본시장에서 우려하는 지점은 최근 잇따른 이슈로 오랜 기간 노력해온 시장 이미지에 악영향을 주지는 않을까 한다는 점이다. ‘결국 뒤에서 범죄를 일삼는 곳’이라는 이미지는 아무리 생각해도 좋을 게 없기 때문이다.

지난해 금리 여파에 따른 시장 혼란으로 하반기 손을 놓았던 시장 참여자들도 올해 반등을 노리던 상황에서 일련의 스캔들이 반가울 리 없다.

한 업계 관계자는 “최근 자본시장 부양 정책 발표 등의 효과가 고스란히 나와야 하는 시점인데, 여러 사건들이 이슈를 빨아들였다”며 “건전한 자본시장 활동마저 평가절하되지는 않을까 걱정이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