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드라마·K예능… 지금 세계는 ‘K리메이크 붐’ [글로벌 엔터PICK]

  • 등록 2024-06-13 오전 6:00:00

    수정 2024-06-13 오전 6:00:00

드라마 ‘SKY 캐슬’ 포스터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전 세계에서 ‘K리메이크 붐’이 일고 있다. 영화, 드라마, 예능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K콘텐츠 IP(지식재산권)가 리메이크돼 시청자를 만나고 있다.

JTBC 인기 드라마 ‘SKY 캐슬’은 오는 7일 일본에서 리메이크판 방영을 확정했다. ‘SKY 캐슬’은 국내 방영 당시 비지상파 시청률 23.8%를 기록하며 신드롬을 일으킨 메가 히트작이다. 글로벌 크리에이티브 스튜디오 SLL에 따르면 일본판 ‘SKY 캐슬’이 일본 인기 여배우 마츠시타 나오 등 주연 배우 캐스팅을 확정하고 촬영에 들어갔다. 일본 대표 민영 방송사 TV 아사히가 제작을 맡았다. 박준서 SLL 제작부문 대표는 “TV 아사히와 파트너십 체결에 이은 의미 있는 협업”이라며 “‘SKY 캐슬’ 리메이크를 시작으로 향후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 있는 작품의 기획·개발·제작을 이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미국판 ‘복면가왕’인 ‘더 마스크드 싱어’ 로고
넷플릭스 ‘솔로지옥’을 연상케 하는 베트남 연애 예능 ‘파라다이스 아일랜드’도 화제다. ‘파라다이스 아일랜드’는 베트남 제작사 깟티엔사(Cat Tien Sa)와 국영 방송사 채널 VTV3가 국내 방송사 JTBC 예능 스튜디오 세이(SAY)와 협력해 공동으로 제작하는 베트남 현지 연애 예능 프로그램이다. ‘파라다이스 아일랜드’는 ‘솔로지옥’처럼 섬을 배경으로 치열한 사랑 경쟁을 펼치는 남녀들의 모습이 그려질 예정이다. 넷플릭스와 손잡고 ‘솔로지옥’ 시리즈를 선보여 글로벌 흥행에 성공한 JTBC가 ‘파라다이스 아일랜드’도 성공시킬지 관심이 쏠린다.

MBC 음악 예능 ‘복면가왕’은 가장 많은 리메이크 판권을 판매한 작품이다. MBC에 따르면 ‘복면가왕’은 57개국에 라이센스를 판매했고, 영국·미국·노르웨이·파나마 등 56개국에서 현재 방영 중이다. 미국 폭스 채널에서는 ‘더 마스크드 싱어’라는 타이틀로 11번째 시즌이 방영되는 등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K콘텐츠는 신선한 소재와 탄탄한 구성이 강점”이라며 “현지 진출에 이어 현지화까지 이뤄진다면 K콘텐츠의 DNA가 전 세계에 뿌리 깊이 박힐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또 우승!!!
  • 물속으로
  • 세상 혼자 사는 미모
  • 힘 있게 한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I 청소년보호책임자 고규대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