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부전과 살아가기]'코로나19'에 독감. 폐렴 예방 백신 맞아야하나요?

김경희 인천세종병원 심장이식센터장
  • 등록 2022-03-08 오전 12:03:53

    수정 2022-03-08 오전 12:03:53

[김경희 인천세종병원 심장이식센터장] 9년전 좌심실 부전과 심방세동에 의한 심부전으로 외래에서 처음 만나 현재 75세가 된 여자 환자분은 약물 치료를 하면서 평소에 숨은 많이 차지 않았고 일상생활에 큰 문제가 없었으나 근력이 좀 부족한 편이었고 과거에는 감기가 걸리면 심부전이 악화돼 입퇴원을 반복하기도 했다.

심부전 교육을 받고 약물 치료와 함께 근력 운동을 병행했다. 본원에 방문한 이후에는 매년 독감 예방 주사를 맞았으며 폐렴 구균 백신을 두 차례 (23가 다당질 백신, 13
김경희 인천세종병원 심장이식센터장
가 다당질 백신) 맞았다. 코로나 19가 발생하면서 감염에 걱정이 많아졌고, 2021년 한국에서 코로나 19 백신이 가능하게 되면서 코로나 19 화이저 백신을 2차례 맞고 부스터 샷까지 3회에 걸쳐 백신을 맞았다.

환자는 백신을 맞을 때 약간의 근육통과 두근거림이 있었으나 견딜만했다고 한다. 그런데 며칠전 외래를 오시지 않아 전화를 드렸더니 인후통과 약간의 미열이 발생하여 코로나 19 검사를 시행했는데 확진돼 자가격리 중이라고 하신다. 이미 손녀 등 가족들이 모두 걸린 상태라 아직 초등학생인 손녀에게서 옮긴 것으로 추정되며 최근에 걸린 것으로 생각해 볼떄 오미크론 변이 확진으로 생각되었다.

기존에 드시던 심부전 약물은 지속하였으며 따뜻한 물을 마시고, 타이레놀 등을 드시면서 대증적 요법을 하였고 하루 이틀은 약간의 미열이 있었으며 인후통은 오래 지속 되었으나 3-4 일 후부터 견딜만 하였고 호흡곤란은 심해지지 않았다고 한다. 일주일 격리가 끝난후 10일이 지나 외래를 방문했는데 흉부 x-ray 상에서 폐는 깨끗하였으며 심장 기능도 더 나빠지지 않았다. 심한 심부전이 있지만 독감과 폐렴 구균 예방 접종을 잘했고, 다행히 오미크론 변이 감염이었으며, 코로나 19가 걸린 이후 2차 감염이 걸리지 않아 환자가 병을 잘 극복하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또 다른 환자를 살펴 보자. 55세 고혈압과 당뇨를 앓고 있던 여자 환자분은 심장 기능은 정상적으로 외래에서 약물을 투약 중이었는데 독감 예방접종을 권유 드렸으나 원치 않았고, 폐렴 구균 백신도 맞지하지 않았다. 아울러 코로나 19 백신 또한 부작용으로 두렴움이 커서 하지 않고 있었는데 집에서 아들이 코로나19에 걸린 후 함께 지내면서 코로나 19에 걸려 타 병원에서 입원치료를 받았으며 당시는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주로 있던 때라 환자는 거의 두달 이상 입원 치료를 받으며 산소포화도가 저하돼 기관 삽관과 중환자실까지 갈 뻔 했는데 겨우 유지돼 산소 치료와 스테로이드, 렘데시비르 치료를 했다고 한다.

이후 합병증으로 폐렴이 발생해 항생제 치료를 받고 겨우 퇴원했다. 몇 달이 지나 외래를 방문한 환자는 당뇨와 고혈압이 있는데 자기가 예방 접종 등에 대해 너무 안일하게 생각했다고 후회했다. 흉부 x-ray 상에서는 이미 폐 섬유화가 많이 진행하여 까맣게 보이는 폐들 곳곳이 하얗게 변해 있었고 폐기능도 다소 감소한 상태였다.

심장내과 전문의로서 힘든 환자를 꼽으라고 하면 감염 환자, 소변이 안나오는 환자 그리고 보호자 분들이 힘들게 하는 환자인데 요즘 같은 코로나 19 시대에는 감염에 대해 환자 분들에게 더욱 적극적으로 조심하도록 하고 예방접종을 권고한다. 심부전이 악화되는 원인 중 큰 부분이 감염이고 특히나 상기도 감염과 독감 혹은 폐렴은 환자의 호흡곤란을 더욱 악화 시킨다. 특히나 심부전 환자의 감염은 특징적인 열이나 기침 가래등이 처음에 없이 기력없음, 호흡곤란, 식은땀, 식욕부진 등으로 나타날 수 있다.

이에 따라 요즘 같은 코로나 19 판데믹 시기에 심부전 환자는 독감 예방주사와 폐렴 주사를 맞아야 하는데 과거에 유행성 독감 (인플루엔자)로 많은 사망자가 나온 경우도 있으며 코로나 19 감염과 감별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기에 예방 또는 최소한 병의 악화를 막는 예방접종은 필수적이다. 유행성 독감을 에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손씻기, 마스크 쓰기와 함께 매년 유행전에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다. 바이러스 효과는 6개월 정도 유지되고 매해 유행하는 바이러스 유형도 달라서 예방접종후 2주 정도가 경과하면 항체가 생성되는데, 보통 11월에서 4월까지 유행하므로 10월말까지 예방접종을 받는 것이 좋다. 다만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유행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어 11월이 지나도 접종하지 못했다면 늦은 시기라도 접종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폐렴 예방 접종은 코로나 19를 막는 것은 아니지만 코로나 19 환자에서 이차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폐렴구균 폐렴이나 폐렴구균 감염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어서 특히나 면역력이 약한 노인은 폐렴구균 예방접종이 권장된다. 종류는 13가지 균을 막는 13가 백신과 23가지 균을 방어하는 23가 백신이 있는데 65세가 지났다면 보건소에서 무료로 다당질 백신 (23가)를 맞을 수 있다. 그렇지만 5년 이상 효과는 없기 때문에 5년 마다 재접종을 하게 되어 1년후 13가 백신을 맞게 되면 평생 면역력이 생기는 것으로 되어 있다.

이와 함께 코로나 19백신 또한 맞아야 하는데 무슨 백신을 이렇게 많이 맞아야 하냐고 이야기 할 수도 있겠지만 처음 코로나 19 가 전세계적으로 퍼질 2020년도 초 필자가 미국에 연수중이었는데 그때 많은 미국의 감염내과 석학들도 결국 심부전 환자들은 매년 독감예방과 코로나 19 백신을 맞게 될거라 예상했었다. 에방접종으로 인한 비교적 간단한 접종과정을 거치면 질병 발생 가능성을 낮출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백신의 부작용들이 있다. 위에 말한 폐렴 예방접종도 길랑 바레라는 신경을 침범하는 병이 발생할 수 있고 필자의 환자도 폐렴 예방 접종후 길랑 바레가 발생해 몇 달을 병원 생활을 하고 겨우 회복됐다. 이에 과거에 백신의 부작용이 있거나 달걀 알러지 등이 있거나 아나필락시스 쇼크 등을 경험한 환자의 경우에는 주의를 요하여 백신을 맞아야 한다. 코로나 19 백신의 경우는 다른 백신들과 달리 근육통이나 흉통들이 자주 발생하고 아주 드물지만 심근염이나 심낭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코로나 19에 걸렸을 경우 발생하는 심근염이나 심낭염에 비해서는 빈도가 매우 떨어지지만 아무래도 기저 질환이 없는 상태에서 백신을 맞고 오히려 불편감이 생길 수 있다는 걱정으로 기피하게 된다.

그러나 전셰계적으로 가장 큰 학회지인 NEJM 연구 결과에 따르면 COVID 19 mRNA 백신을 투여하였을 때 심근염과 심낭염에 걸리는 사람들은 대부분 회복이 가능하였지만 20대의 젊은 남성들이 주로 발생하였다는 것을 고려할 때 나이든 기저 질환 환자들은 COVID 19 백신의 부작용은 적고, 이득이 훨씬 큰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 심부전 환자들은 독감 주사, 폐렴주사 그리고 COVID19 백신을 적극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우리 일상 깊숙이 퍼져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이제 개인 위생과 증상치료 중심으로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오미크론의 치명률이 많이 떨어진다는 보고는 많이 나오고 있으나 급격한 환자증가로 누구나 걸릴 수 있으며 면역력이 저하된 심부전, 고령의 환자에서는 2차 감염과 폐렴에 주의해야 하기 때문에 예방접종과 더불어 자기 관리와 개인 위생을 중요시 해야 한다. 오미크론 변이가 상기도 점막에서 주로 증식하고 활동하므로 구강 위생에 신경을 써야 하며 실내 생활을 많이 할 경우 입마름에 의한 세균 증식이 쉬워지므로 침이 충분히 분비될 수 있도록 자주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개인 위생과 더불어 코로나 환자와 접촉하거나 감염이 의심되고 증상이 지속되거나 호흡곤란, 심한 흉통 등이 발생하면 반드시 의료진과 상의해서 추가적인 검사와 진료가 필요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