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한 수식어보단… '제작자' 조이현으로 인정받고파" [인터뷰]

  • 등록 2022-09-11 오전 8:56:04

    수정 2022-09-11 오전 8:56:04

‘클라씨 제작자’ 조이현 대표(사진=M25)
[이데일리 스타in 윤기백 기자] “제가 맡은 그룹들이 잘 되는 게 가장 큰 목표예요. 분명히 잘 될 거라는 믿음으로 끊임없이 제작을 맡고 있고요. 거창한 수식어보다 ‘제작자 조이현’으로 인정받는 날까지 더 열심히 할 거예요.”

‘걸그룹 멤버’에서 ‘걸그룹 제작자’로 새로운 도전에 나선 조이현 M25 대표. 요즘 그를 수식하는 수식어는 ‘클라씨 대표님’이다. 조 대표는 MBC 걸그룹 오디션 프로그램 ‘방과후 설렘’을 통해 선발된 일곱 멤버들을 걸그룹 클라씨로 데뷔시켰다. 조 대표는 걸그룹 활동 당시 쌓았던 경험과 노하우를 클라씨에 녹여냈다. 그 결과 클라씨는 지난 5월 데뷔 이후 두 장의 앨범을 성공적으로 발표했고 2개월 만에 일본 정식 진출까지 이뤄내는 등 대단한 성과를 이뤘다.

가요·방송관계자들은 조 대표의 뛰어난 안목과 감각 있는 프로듀싱을 주목한다. 클라씨 멤버들을 단시간 내 실력파 아이돌로 만들었고, 차별화된 음악과 퍼포먼스로 새로운 흐름을 제시하며 4세대 아이돌 대표주자로 성장시켰다. 그래서인지 클라씨의 행보 못지않게 조 대표의 행보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가요계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걸그룹 출신 제작자, 성공한 여성 제작자라는 점에서다.

‘클라씨 제작자’ 조이현 대표(사진=M25)
조 대표는 단아한 한복을 입고 진행한 인터뷰에서 “아티스트가 행복하고 즐겁게 자신의 일을 즐기고 자부심을 가질 수 있게 해주고 싶다”며 “덧붙여 아티스트, 팬, 회사가 편하게 소통하고 싶다”고 클라씨와 M25의 방향성에 대해 밝혔다. 또 “CEO 입장에서는 아티스트와 직원들이 모두 즐거운 회사로 운영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고 말해 앞으로의 행보를 기대케 했다. 다음은 조이현 대표와의 일문일답.

-첫 명절을 앞둔 클라씨에게 어떤 덕담을 건넸나요?

△“‘올해 복 클라씨가 다 갖자!’고 말해줬어요. 그리고 ‘클라씨는 무조건 잘될 거야, 우리 파이팅 하자’고 덧붙였고요. 명절이라고 해서 특별한 덕담을 건넸다기보단 항상 보면 주문처럼 외치는 말들을 건넸어요.”

-클라씨가 정식 데뷔 이후 일본 프로모션까지 성공적으로 마쳤는데요. 제작자 입장에서 본 클라씨의 강점은 무엇일까요?

△“‘방과후 설렘’이 끝나고 하루도 쉬지 않고 클라씨의 무대를 위해 달려왔어요. 데뷔앨범도 이례적으로 전곡 타이틀을 걸고 두 달 사이 무려 10곡이 들은 2개의 앨범도 발매했고요. 그 후 곧바로 일본 프로모션까지 7개월을 정신없이 보냈지만 클라씨가 아무 탈 없이 건강하게 잘 해준 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하고 있어요. 클라씨의 강점이라고 한다면 가장 먼저 오디션 프로그램 출신이라 이미 검증된 실력과 열정, 개성 아닐까요? 클라씨가 지닌 이런 강점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건강하게 무대를 즐겼으면 좋겠고, 저도 그렇게 할 수 있도록 열심히 서포트 하려고요.”

조이현 대표와 클라씨 멤버들(사진=인스타그램)
-제작자로서 맞이하는 명절은 사뭇 다른 느낌일 것 같은데요?

△“예전엔 명절이라고 하면 쉬는 날이라는 생각이 커서 기쁜 마음이 앞섰는데 지금은 쉬는 날이 늘어나면 해야 하는 일들을 못한다는 부담감이 생겨 오히려 마음이 편하지가 않은 것 같아요. 확실히 프로듀서로서 업무를 하다 보니 일에 대한 집착이 심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하하.”

-최근 여성 제작자가 두각을 드러내고 있는데요. 조이현 대표만의 색깔과 강점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저는 그룹 활동을 경험해 봤잖아요. 제작자와 아티스트의 입장을 동시에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 아닐까 싶어요. 제가 아이돌 활동을 했을 때 아쉬웠던 부분(트레이닝 등)을 알기에 연습생들에게 더 좋은 선생님을 찾아주려고 노력하기도 했고. 작곡가들을 적극적으로 만나서 회의도 많이 했어요. 비주얼과 패션도 마찬가지고요. 뭔가 도미노처럼 연쇄적으로 쭉 이어지면서 종합적으로 만들어지는 과정이 굉장히 재미있고 즐거워요.”

‘클라씨 제작자’ 조이현 대표(사진=M25)
-클라씨를 통해 이루고 싶은 목표는요?

△“성장하는 아이들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주고 싶어요. 그리고 좋은 음악과 퀄리티 높은 무대를 만들어내는 클라씨, M25가 되는 게 목표예요.”

-올 하반기 계획도 알려주세요.

△“하반기에는 클라씨 컴백이 예정되어 있어요. 앨범 활동과 함께 일본 활동도 준비 중이고요. 국내외 활동을 병행해야 해서 바쁘면서도 즐거운 연말이 될 것 같아요. 클라씨에게 많은 응원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