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출 대기' 윤석민, 당장 달라지는 것 없다

  • 등록 2014-08-31 오전 10:14:58

    수정 2014-08-31 오전 10:14:58

윤석민. 사진=Getty Images/멀티비츠
[이데일리 스타in 정철우 기자]메이저리그 진출을 모색하던 윤석민(28·볼티모어 오리올스)이 큰 벽에 부딪혔다.

볼티모어 선 등 미국 언론은 31일(이하 한국 시간) 볼티모어 오리올스가 40인 로스터에서 윤석민을 제외, 방출 대기 조치했다고 31일(한국시간) 보도했다.

방출 대기(Designated for assignment)는 구단에서 40인 로스터를 정리할 때 쓰는 방식이다. 볼티모어 선은 “윤석민의 방출 대기 조치는 현재 40인 로스터에 올라 있지 않은 선수들에게 기회를 주기 위한 것”이라며 “윤석민과 코드 펠프스를 40인 로스터에서 제외함으로써 볼티모어는 두 자리의 여유를 얻었다”고 전했다.

윤석민은 10일 안에 다른 구단으로 트레이드되지 않으면 마이너리그행을 받아들이거나 자유계약선수(FA) 자격으로 새 구단을 알아봐야 한다.

‘방출’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어 놀랍게 느껴지기는 하지만 지금 당장 윤석민이 뭔가 다른 입장에 놓이게 되는 것은 아니다.

어차피 현재 윤석민은 볼티모어의 트리플A 소속 선수다. 다른 구단으로 트레이드가 될 수도 있겠지만 내년 시즌 메이저리그 보장 계약이 돼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쉽지 않은 일로 보인다. 윤석민이 아직 보여준 것이 없기 때문이다.

볼티모어 산하 마이너리그에 남아있게 되면 윤석민이 구단과 체결한 계약을 유지하게 된다. 새로 계약을 체결해야 하는 것이 아니다. 윤석민의 계약은 계속 유지된다. 시즌이 끝나면 다시 40인 로스터에 들게 될 것이다.

달라진 게 있다면 9월 확대 엔트리 때 메이저리그로 승격될 가능성이 없다는 점 정도다. 윤석민은 마이너리그에 머물며 시즌을 마친 뒤 겨울을 보내고 다시 볼티모어 스프링캠프에 합류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윤석민 측이 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그렇다는 뜻이다.

다만 볼티모어가 내년 스프링캠프서도 윤석민이 가능성을 보이지 못했다고 판단할 경우, 바이 아웃 등을 통해 진짜 방출 조치를 취할 수도 있다. 알려진 바 대로 메이저리그 로스터 보장 계약이 돼 있다면 내년 부터는 그 효력이 발휘되기 때문이다.

윤석민 입장에선 두 가지 선택이 가능하다. 원점에서 다시 출발하는 것과, 내년 스프링캠프서 재도전을 하는 것이다. 어떤 선택을 할 것인지는 윤석민 만이 알고 있다.

지난 시즌을 마치고 메이저리그 진출을 선언, 2월 볼티모어와 계약한 윤석민은 볼티모어 산하 트리플A 노포크 타이즈에서 뛰면서 빅리그 데뷔를 준비해 왔다.

그러나 비자 문제로 팀 합류가 늦어지고 어깨와 팔꿈치 등에 이상이 생겨 두 차례 부상자명단에 오르는 등 난관을 겪었다. 22경기에서 3승 8패, 평균자책점 5.56을 기록 중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 그림 같은 티샷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