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에 거짓진술 한 정인이 양모…"블랙박스 확인해봐"

변호인 "입양 초기 정인양에 애정 있어"
법의학 교수 "정인이, 갈비뼈 아파 못 운 것"
검찰, 양모에게 사형 구형
  • 등록 2021-04-15 오전 12:04:00

    수정 2021-04-15 오전 12:04:00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16개월 된 입양아 정인이를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고 있는 양모가 경찰에 거짓 진술을 하고 남편을 통해 증거가 남아 있는지 확인했다는 정황이 나왔다.

서울남부지법 형사합의13부(부장 이상주) 심리로 지난 14일 오후 열린 양모 장모(34·구속)씨의 살인 및 아동학대치사, 양부 안모(36·불구속)씨의 아동학대 혐의에 대한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이들의 휴대폰 디지털포렌식 결과를 공개했다.

이 대화에서 장씨 남편 안씨에게는 “경찰에 10분 정도 (아이를) 차에 뒀다고 말했는데 사실 더 둔 것 같다”며 “차량 블랙박스가 언제까지 저장되는지 영상이 남아있는지 확인해달라”고 했다.

이어 블랙박스에 영상이 거의 남아 있지 않다고 전달받은 장씨는 “다행”이라며 “이게 무슨 고생이냐. 신고한 X이 누구야”라고 짜증을 내기도 했다.

안씨가 장씨의 학대를 종용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지난해 3월께 장씨가 “오늘 온종일 신경질. 사과 하나 줬어. 폭력은 안 썼다”고 하자 안씨는 “짜증이 느는 것 같아”라고 답했다.

이어 장씨가 “어린이집 선생님들이 안아주면 안 운다”고 하자 안씨는 “귀찮은 X”이라고 응수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지금도 안 처먹네”라는 장씨의 말에 안씨는 “온종일 굶겨보라”고도 했다.

16개월 된 입양 딸 정인 양을 학대해 숨지게 한 혐의를 받는 양부모의 결심 공판이 열린 14일 오후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 입구에서 시민들이 양모가 탑승한 것으로 보이는 호송차를 향해 팻말을 들고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인이 사망 당일인 지난해 10월 13일에는 장씨가 “병원에 데려가 형식적으로”라고 하자 안씨는 “그게 좋을 것 같다. 번거롭겠지만”이라고 말했다.

이날 검찰은 정인이 양언니의 면담 내용도 함께 공개했다. 양언니는 “엄마랑 아빠가 몸이나 마음을 아프게 한 적이 있냐”는 검찰의 물음에 “때린 적 있다. 동생도 때렸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양부모 변호인은 장씨의 육아일기를 제시하며 “피고인이 정인이에게 애정을 갖고 있었다”고 맞섰다.

장씨는 피고인 신문에서 “정인이를 바닥에 던직 적 있냐”, “밟은 적 있냐”는 검찰의 질문에 모두 “없다”고 했다.

장씨는 “주먹으로 배를 때린 사실을 인정하냐”는 물음에 “주먹은 아니고 손바닥으로 배를 때린 적이 있다”고 답했다.

이어 그는 “제가 힘들어서 아이를 때리기도 하고 아이를 정신적으로 많이 힘들 게 했던 것은 맞다”며 아이가 잘 먹지 않고 본인이 기분이 안 좋다는 이유로 이같은 학대 행위를 했다는 취지로 진술하기도 했다.

이날 앞서 진행된 증인신문에서 이정빈 가천대 법의학 석좌교수는 정인이가 발이나 손을 통해 가해진 강한 외력으로 사망한 것으로 보인다고 진술했다.

이 교수는 “팔을 들고 옆구리를 각목 등으로 가격하거나, 팔을 비틀어 부러뜨린 듯한 상처도 발견됐다”며 “절단된 췌장 역시 사망 당일 이전에도 손상을 입었던 것으로 추측된다”고 말했다.

검찰은 이날 장씨의 결심공판에서 법정 최고형인 사형을 선고해 달라고 재판부에 요청했다. 또 장씨의 남편 안모씨에게는 징역 7년6개월을 구형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