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부터 미국까지…76개국 '선거 슈퍼볼' 온다

[민주주의 슈퍼볼] 13일 첫 포문 여는 대만 총통선거
미·중 대리전 주목…결과 무관 TSMC 탈대만 가능성
11월 美대선 대미 장식…바이든·트럼프 리턴매치 유력
세계 안보·경제 지형 대규모 변화 전망
  • 등록 2024-01-08 오전 5:00:00

    수정 2024-01-08 오전 5:00:00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올해 전 세계 ‘선거 슈퍼볼’의 신호탄이 될 대만 총통 선거가 닷새 앞으로 다가왔다. 대만을 시작으로 한국, 러시아, 유럽의회 등 76개국에서 전 세계 인구의 약 절반인 42억명이 올해 투표소를 향한다. 역대 최대 규모다. 대미는 글로벌 외교·안보·경제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미국 대통령 선거가 장식한다.

[이데일리 김정훈 기자]
대만 총통 선거의 최종 승자는 오는 13일 결정된다. 현재 미국에 우호적인 집권 여당 민주진보당 후보와 야당인 국민당의 친중 후보가 초접전을 벌이고 있다. 사실상 미국과 중국의 대리전이어서 어떤 결과가 나오든 전 세계 경제·안보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당장 세계 최대 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TSMC가 대만을 떠날 가능성이 제기된다. 민진당이 승리하면 양안 갈등이 고조돼 인도·태평양 지역의 지정학적 리스크가 높아지고, 국민당이 승리하면 중국이 미국과의 반도체 전쟁에서 승기를 잡기 위해 TSMC를 무력화하거나 핵심 설비를 탈취할 것으로 우려돼서다. TSMC의 탈(脫)대만이 현실화하면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공급망이 크게 흔들리게 된다.

오는 11월엔 세계 최대 관심사인 미 대선이 치러진다. 조 바이든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리턴 매치가 유력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재집권하면 ‘바이든 지우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미 정부의 정책 변화는 전 세계적으로 막대한 파급 효과를 낳는다.

이외에도 각국 지도자가 누가 되느냐에 따라 미국·서방 중심의 자유 민주주의 진영과 중국·러시아 중심의 권위주의 진영 간 대립 구도인 신냉전 체제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미국 주도로 무역전쟁이 다시 발발하는 등 경제·무역 정책이 바뀌는 ‘폴리코노미’도 본격화할 것으로 관측된다.

다이앤 코일 영국 케임브리지대 공공적책학 교수는 뉴욕타임스에 “선거 이후 세계 경제는 우리가 익숙했던 세상과는 매우 다른 지형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모가 더 빛나
  • 빠빠 빨간맛~♬
  • 이부진, 장미란과 '호호'
  • 홈런 신기록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